마취제 주사 한 방으로 알코올중독을 치료한다고 ???

2020-02-26 03:00

add remove print link

케타민 주사 한 방으로 알코올중독 치료하는 방법 개발
마취제 케타민이 음주욕구 차단한다는 내용의 연구결과

이하 픽사베이 자료사진.
이하 픽사베이 자료사진.
케타민 주사 한 방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알코올 소비를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과학자들이 발견했다. 케타민은 전신마취 유도와 유지, 통증 경감을 위해 사용하는 해리성 전신마취제다.

지난해 11월 영국 신문 가디언에 따르면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연구진이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케타민 주사를 통해 술에 대한 기억을 다시 쓰게 만드는 것이 알코올 중독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치료법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One-off ketamine dose may reduce heavy drinking, say scientists Drug could ‘rewrite’ memories to help those struggling to reduce their consumption
the Guardian
실험을 주도한 심리학자 라비 다스 박사는 케타민이 기억을 방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에 따라 영감을 받아 실험에 착수했다면서 실험 결과에 대해 “놀라웠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행동은 우리의 기억 속에 암호화돼 있다”면서 케타민이 음주 욕구를 차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했다.

연구진은 평균적으로 권장 한도의 5배인 약 30파인트(1파인트=0.57리터)의 맥주를 마시는 9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벌였다. 연구진은 실험 첫 날 참가자들에게 맥주 사진을 보여주고 맥주를 마시도록 했다. 다음 날엔 맥주를 마시기 직전에 중단시키고 케타민 주사를 놨다.

10일 동안 추적 조사를 실시한 결과, 케타민 주사를 맞은 사람들은 주사를 맞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술을 적게 마시고 술을 마시고자 하는 욕구 또한 크게 감소했다.

9개월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케타민 요법을 받은 사람들은 주당 평균 알코올 소비를 절반으로 줄였다. 연구진은 케타민이 음주 보상 심리를 억제함으로써 알코올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옥스포드 대학의 정신과 의사이자 명예 임상 강사인 루퍼트 맥셰인은 단일 케타민 ​​주사를 통해 알코올중독 같은 안 좋은 습관을 없앨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한다면 치료법으로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엑서터 대학교의 정신약리학 교수인 셀리아 모건은 중요한 연구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임상 적용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ome 채석원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