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4분기 영업이익 5000억원 상회할 수도 있다”

2019-12-02 10:20

add remove print link

4분기 D램 가격은 전분기 대비 7% 내려갈 것
대외환경은 혼조세… 반도체 수출 역성장 폭 줄였으나 다시 악화되는 추세

하나금융투자는 2일 SK하이닉스에 대해 4분기 영업이익이 낸드 재고자산평가손 환입 효과를 통해 5000억원을 웃돌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SK하이닉스의 4분기 D램 빗그로스(비트 단위 출하량 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며 “모바일 D램 출하가 3분기에 이미 견조했기 때문에 4분기 기저가 높아져 출하 성장이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경민 연구원은 “4분기 D램 가격은 전분기 대비 7% 내려갈 것으로 추정된다”라며 “이는 서버 D램 출하 영향 때문으로, 단위당 가격이 모바일 D램 대비 낮고 서버 D램 출하가 견조해 D램 평균가격은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4분기 영업이익은 4234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4분기 플러스 요인은 낸드 재고자산평가손실 환입 효과”라며 “낸드 가격이 상승할 시 환입이 발생하는데, 지난달 뿐만 아니라 이달 수요공급도 가격에 영향을 줄 것으로 추정되므로 영업이익은 추정치를 웃도는 5000억원을 상회하는 수치를 나타낼 수도 있다”라고 예측했다.

그는 “대외환경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반도체 수출은 역성장 폭을 줄였으나 다시 악화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지난달 중국 관방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2로 7개월 만에 50을 상회해 긍정적이다”라며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물량 측면에서 증가세를 시현했으므로 주가 조정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내다봤다.

home 김성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