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행안부 '공유재산 제도발전 세미나' 우수사례 선정

2019-12-03 11:20

add remove print link

2019년 한 해간 총 10필지.
약 59억 상당의 은닉 재산 발굴.

경기 남양주시(시장 조광한)의 드론을 활용한 공유재산 실태조사 방법이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된 ‘공유재산 제도발전 세미나’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이하 남양주시청
이하 남양주시청

지난 11월 27~28일 이틀간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충남 아산시의 캠코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공유재산 제도발전 세미나’에서 남양주시의 드론을 활용한 공유재산 실태조사 방법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기술시연회를 가졌다.

이날 시는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 및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 기술인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인 공유재산 실태조사 방법을 소개하고, 이어 개최된 기술 시연회에서 드론 2대를 직접 운용하여 촬영한 캠코연수원 지형을 정사영상 편집 및 3D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해 3D로 바꾸는 작업과 드론 비행을 시연했다.

또한, 행사장에 남양주시 부스를 마련하여 공유재산 담당자 대상으로 시가 드론을 활용한 공유재산 실태조사 방법 등 우수사례 소개 및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여 참석자들로부터 하여금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드론 시연을 직접 진행한 남양주시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드론을 활용한 남양주시의 선도적인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소개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신기술을 접목한 실태조사로 체계적인 공유재산 관리와 숨겨진 은닉재산을 찾는 등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는 드론을 활용하여 지난 10월 56억 상당 은닉 토지를 비롯해 2019년 한 해간 총 10필지 약 59억 상당의 은닉 재산을 발굴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전국 자치단체, 교육청, 유관기관 등 공유재산 담당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유재산 실태조사 선진사례 시연, 공유재산의 활용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home 이상열 기자 syle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