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공공기관 청렴도 최우수 기관 선정 ~윤동훈 감사실장 인터뷰

2019-12-13 15:50

add remove print link

여수광양항만공사, 공공기관 청렴도 최우수 기관 선정

윤동훈 감사실장
윤동훈 감사실장

지난 9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최우수 기관(종합청렴도 1등급) 선정에 따른 여수광양항만공사 윤동훈 감사실장 인터뷰

Q. 여수광양항만공사를 간단하게 소개한다면?

A.여수광양항만공사는 항만시설 개발 및 관리·운영에 관한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여수항과 광양항을 경쟁력 있는 해운물류중심기지로 육성하여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2011년 8월 19일 설립된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

우리 공사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항만물류 파트너’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2025년까지 총물동량 3억 7,000만톤, 미래 신성장 사업투자비중 60%,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기여도 우수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이라는 4대 경영목표를 전사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올해 우리 공사 4대 경영목표 중 하나인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Q.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1등급의 의미는?

A.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매년 우리나라 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를 측정하고 있으며, ‘19년도 평가대상기관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직유관단체 등 총 609개 기관을 대상으로 측정하였습니다. 이중,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기관은 17개에 불과합니다.

특히, 공직유관단체는 평가대상 230개 기관 중 단 8개 기관만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였으며, V유형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공사만 종합청렴도 1등급으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종합청렴도 1등급이 얼마나 달성하기 어려운가를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수치이며, 우리 공사가 올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굉장히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Q.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배경은?

A. 우선, ‘18년 청렴도 측정 결과, 취약분야인 외부청렴도 개선을 위한 중점 관리 과제를 선정·추진하였습니다.

특히, 계약 및 공사감독 분야의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감 청렴 TALK‘를 통해 청탁금지법 및 공직자 행동강령 등을 안내하고 그 분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제도개선 등을 통해 우리 공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없애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불공정관행 및 부당행위 근절을 위해 우리 공사와 권리관계를 대상으로 기획점검을 실시하여 갑질 행위 등이 있었는지 조사하고, 자체 하도급 감독관 제도 신설 등을 통해 공정문화 확산 및 불이익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변호사, 대학 교수, 기술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시민감사관을 위촉하고 부패취약분야 제도 개선 권고, 감사·점검에 참여토록 하는 등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항만종사자의 업무 만족도 향상 및 불만사항 해소 등을 위해 항만 전문가뿐만 아니라 현장근로자의 요구사항을 청취하여 작업장 안전대책 마련, 안전보호구 지급 등 항만안전 강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9월 국무조정실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과 항만 관련 규제 개선 현장간담회를 개최하여 16건의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한 후 자체적으로 12건을 개선하고, 타 부처와 이해관계가 충돌되는 미개선 과제 4건에 대해서는 정부기관 협조 요청 등 후속업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국제적 수준의 전사적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구축 및 ISO 37001 국제표준 인증으로 조직과 구성원의 뇌물 수수 및 법규 위반 리스크를 감소시켰습니다.

이와 함께, 직급·업무별 맞춤형 교육 및 상시 윤리자가진단학습시스템 운영 등으로 임직원의 반부패·청렴 의식을 내재화하고, 인사·예산·계약 등 부패취약분야 중점 감사·감찰로 사내 부패 예방 및 방만 경영 방지를 위해서도 노력했습니다.

또한, 정부의 공직복무 기조 부응을 위해 엄중하고 철저한 공직기강 확립과 공정한 항만행정 구현을 위한 연중 상시 공직복무관리·점검으로 임직원의 행동강령 위반행위를 사전 차단하고 경각심을 고취하여 2019년 해양수산부 산하기관 공직복무관리 업무 평가 결과 상위기관에 해당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공익·부패 신고 등 활성화를 위해 공사 홈페이지 클린신고센터, 사내 인트라넷 e-감사시스템 신고센터,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법무부 인권 변호사로 구성된 법률 홈닥터 등 기존 신고·상담 채널 외에도 IP 추적을 차단하는 익명신고시스템인 케이휘슬 Help-Line의 PC,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신고 채널을 지난 9월 신규로 도입하여 신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신고자 보호 장치를 강화한 결과, 자발적인 공익 감시 기능의 활성화로 신고·상담 실적이 증가하여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고충 및 불만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Q. 2020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목표 및 향후 계획은?

A. 올해 종합청렴도는 1등급이 나왔지만, 내부청렴도와 외부청렴도가 2등급으로 다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내년에는 종합청렴도 뿐만 아니라, 내·외부청렴도 모두 트리플 1등급을 목표로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및 기관 청렴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종합청렴도 1등급을 기념하는 배지를 제작, 근무복에 착용하여 전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외부인이 바라봤을 때 우리 공사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켜 기관의 청렴 이미지를 제고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내·외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 홍보 등 투명·윤리경영 실현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하여 여수·광양항 및 지역사회에 청렴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우리 공사가 중심이 되어 앞장 서 나가겠습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