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플러 고소로 안 끝낸다” 강다니엘 측이 생각지도 못한 초강수를 뒀다

2019-12-16 18:31

add remove print link

강다니엘 측 법률대리인이 16일 밝힌 내용
앞으로 악성 게시물 게시되는 게시판 폐쇄까지 요구하겠단 방침

이하 강다니엘 인스타그램
이하 강다니엘 인스타그램

악플 피해를 호소한 가수 강다니엘 측이 디시인사이드 '프로듀스101 시즌2 갤러리' 폐쇄를 요구하고 나섰다.

강다니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율촌 염용표 변호사는 "서울중앙지법에 온라인 포털사이트 디시인사이드를 상대로 소위 '프로듀스101 시즌2 갤러리'(이하 '시즌2 갤러리') 폐쇄 요구하는 신청을 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선 지난 3일 강다니엘은 공식 팬카페에 악성 댓글 때문에 힘들다는 글을 올려 팬들 걱정을 샀었다. 소속사 커넥트엔터테인먼트는 지난 4일 "강다니엘이 '우울증 및 공황 장애' 진단을 받았다"며 사실상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소속사는 16일에는 악플러들을 상대로 고소장도 제출했다. 지난 9월에 이은 2차 고소다. 강다니엘 측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악성 게시물이 유통되는 인터넷 게시판에 대한 폐쇄까지 요구한다는 입장이다.

염 변호사는 입장문에서 "시즌2 갤러리에는 현재 수백만 개의 게시물이 공개적으로 게시되어 있는데, 이 중 상당수 게시물은 강다니엘 씨를 비방하며, 그의 사회적 평가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명예훼손적 허위사실 등으로, 이는 정상적인 표현의 자유를 벗어나 매우 엄중한 처벌이 불가피한 불법 게시물에 해당한다"고 적었다.

염 변호사는 "시즌 2 갤러리에는 위와 같은 불법 게시물들이 하루에도 무려 수천, 수만 개씩 연일 지속적으로 게시됨으로 인하여, 강다니엘씨는 연예 활동 중단을 선언하게 됐다"며 "강다니엘씨 뿐 아니라 최근 여러 인기인들이 불법적인 악플 등으로 사생활 침해 등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이런 게시물도 강다니엘씨에 대한 관심의 일부로 생각하면서, 자발적으로 불법적인 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기대했으나 다른 방법이 없어 결국 법적 수단에 호소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앞으로도 게시판 주제와 어긋나는 비방 목적의 악성 게시물 발견 시, 해당 게시물에 대한 삭제, 게시 중단, 접근 차단 등의 조치를 비롯하여 인터넷 게시판 폐쇄까지 요구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home 권택경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