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수산분야 기후변화 평가 백서 발간

2019-12-25 16:33

add remove print link

우리나라 수산업의 취약성 평가 분석과 바다의 변화 예측

국립수산과학원 수산분야 기후 변화 평가 백서 표지 / 표지제공=국립수산과학원
국립수산과학원 수산분야 기후 변화 평가 백서 표지 / 표지제공=국립수산과학원

해양수산부 산하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이 기후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수산업의 취약성 평가 분석과 바다의 변화 예측 등을 수록한 ‘수산분야 기후 변화 평가 백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백서에는 ▲전 세계 해양의 기후 변화 영향과 예측 ▲우리나라 해역의 물리적, 생지화학적 변화 경향 ▲어업생산량과 양식생물의 생리 생태 변화 ▲이상 고수온 발생 경향과 대응 방안 ▲기후 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수산업 취약성 평가 결과 ▲어입인의 기후 변화 인식 조사 결과 등이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올해 9월 IPCC(정부 간 기후변화협의체)에서는 ‘해양 및 빙권에 관한 특별보고서(SROCC)’를 발간해 미래에 다가올 해양과 수산의 위험성을 경고하기도 했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에는 우리나라 황해와 남해의 이상 고수온 발생 증가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는 등 우리나라 해역의 기후변화 영향을 최근 중요한 이슈로 소개하고 있다.

수과원에서 발간된 이번 백서는 정책, 과학,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국회, 관련부처, 대학, 연구기관, 어업단체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향후 5년마다 발간될 예정이다.

최완현 수산과학원장은 “바다는 기후 조절자, 생물 다양성의 보고, 식량 자원의 제공처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중대한 위기를 맞았다”며 “기후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수산업 변동 예측 연구를 통해 정부의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