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후보자, “4차산업혁명 위해서라도 협치내각은 꼭 필요”

2020-01-29 16:39

add remove print link

“국정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는 정파와 협치내각 구성해야”
동탄 택지개발 차익 수수 의혹 제기에 “인격 모독”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정세균 후보자는 지난해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관련, '총리가 되면 그 법이 제대로 집행되도록 행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1.7/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정세균 후보자는 지난해 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관련, "총리가 되면 그 법이 제대로 집행되도록 행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1.7/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여당과 함께 국정을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는 정파와 협치내각을 구성해야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며 "4차산업혁명을 위해서라도 협치내각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박병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질의에 "협치내각이 거국내각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정 후보자는 "현재 과반의석을 가진 정당이 없다"면서 "국회선진화법을 바꾸지 않으면 협치 없이 국정이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그는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정부-의회 간 협치를 이뤄내고 노사문제 등 다양한 사회갈등 해결 계기를 만들어나가겠다"면서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 정당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협치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드릴 생각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또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 택지개발 사업 관계자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이들로부터 시세차익 일부를 사례금으로 받았다"는 주장에 "인격모독"이라며 발끈했다.

그는 "참 기가 막힌 말씀을 듣는다"며 "제가 아무리 후보자지만 이것은 인격모독이라고 생각한다. 합리적인 의심을 할 만한 아무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만약 그런 일을 하면서 정치를 했다면 지금까지 견딜 수 있었겠느냐. 24년 정치를 했는데 이런 모욕적인 말은 처음 듣는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home 심재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