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받고 거짓·조작 홍보한 적 없습니다, 10년 방송 걸겠습니다”

2020-01-10 16:50

add remove print link

식약처 허위·과대광고 적발에 BJ 엣지가 올린 해명
“저희 브이플랜츠 제품 자체에는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 안녕하세요 bj엣지 박서령입니다. 우선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오늘 2020년 1월9일날짜로 이슈가 되었던 기사내용에 “인플루언서 허위과대광고 적발”에 대해서 입장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기사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사실, 저의 입장을 전달드리겠습니다. 우선 식약처 에서 적발한 내용입니다. 첫째, [체험기를 활용한 후기] 유투브, 인스타그램 피드에 ’브이플랜츠‘라는 제품을 고객체험기를 활용하여 홍보를 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저는 브이플랜츠를 제조하는과정에 공장도 직접가고 디자인 회의며 이 제품에 애정을 쏟으며 제가 직접 먹어보고 효과를 가지게되어 자신있게 판매하였습니다. 판매를 하면서 고객분들의 리얼후기를 보며 보람도 되었고 자랑도 하고 싶었고 리얼후기를 보시면 더 믿고 구매하실꺼라 생각했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체험기이용광고로 식약처에서 적발되어 기사가 나게 된 것입니다. 후기가 인위적인 후기가 아닌 실제 고객후기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고 판단한 제 생각이 짧았고 저의 불찰이라고 생각합니다. 믿어주셨던 분들께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두번째, <거짓과장된 표시광고> 브이플랜츠 제품을 붓기차, 붓기제거라는 표현으로 제품을 홍보판매하여 소비자들이 오인할 소지가 있어 붓기라는 표현으로 사용하지말라고 시정명령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식약처에서 2가지 항목 적발되었습니다. 저는 조작된 후기들을 사용하지 않았고 저의 양심을 걸겠고 제 10년 방송을 걸겠습니다. 또는 비용을 받고 브이플랜츠 홍보를 하지 않았습니다. (돈을 받고 거짓이나 조작된 내용을 홍보한적이 없습니다.) 뉴스 기사 내용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 이렇게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제 잘못을 뉘우치고 많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식약처 질의를 통해 규정을 준수하여 신중하게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법에 너무 무지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광고법을 깊게 숙지하고 공부했어야 하는데 제가 잘못했습니다. 광고법에 의한 실수로 숙지가 부족해서 발생된 일이니 광고법을 더 숙지하고 식약처의 관련법들을 성실히 준수해나가겠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하여 믿음을 드릴 수 있는 엣지 박서령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브이플랜츠 제품 자체에는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두번의 실수는 없게 하겠습니다. 기사로 놀라게 해드려서 죄송하구 믿고 입장을 기다려주고 계신 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ㅡ박서령(엣지)올림ㅡ

bj엣지 edge(@edgeo516)님의 공유 게시물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위·과대 광고 인플루언서 적발에 이름을 올린 BJ엣지가 입장을 밝혔다. 자신에 관한 보도는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광고법을 숙지하지 못해 생긴 일로 제품에는 문제가 없다는 내용이었다.

엣지는 지난 9일 "기사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사실, 저의 입장을 전달드리겠다"며 인스타그램에 긴 글을 올렸다.

그는 먼저 "브이플랜츠라는 제품을 고객체험기를 활용해서 홍보한 것이 문제가 됐다"며 "제가 직접 먹어보고 효과를 가지게 되어 자신있게 판매했다 (중략) 인위적인 후기가 아닌 실제 고객후기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고 판단한 제 생각이 짧았고 저의 불찰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브이플랜츠 제품을 붓기차, 붓기제거라는 표현으로 제품을 홍보판매하여 소비자들이 오인할 소지가 있어 붓기라는 표현으로 사용하지 말라고 시정명령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저는 조작된 후기를 사용하지 않았고 제 양심을 걸고 10년 방송을 걸겠다. 비용을 받고 브이플랜츠 홍보를 하지 않았다. 돈을 받고 거짓이나 조작된 내용을 홍보한 적이 없다"며 "뉴스 기사 내용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어 이렇게 입장을 말씀드린다"고 반박했다.

이어 "광고법에 의한 실수로 숙지가 부족해서 발생한 일이니 광고법을 더 숙지하고 식약처 관련법들을 성실히 준수해나가겠다"며 "저희 브이플랜츠 제품 자체에는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즉 식약처가 지적한 '체험기를 활용한 후기'와 '붓기차·붓기제거' 표현 등은 현행 법에 무지했기 때문에 발생한 일로 제품 자체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엣지는 또한 '돈을 받고' 제품을 홍보한 적이 절대 없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이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엣지 스스로 "브이플랜츠를 제조하는 과정에 공장도 직접 가고 디자인 회의(에 참석)", "사업을 하면서 광고법을 깊게 숙지하고 공부했어야 하는데"라는 표현을 쓴 것처럼 브이플랜츠 사업 자체에 깊숙이 관여했기 때문이다.

위키트리는 10일 브이플랜츠를 제작·판매하는 더마로닉과 엣지의 관계를 듣기 위해 브이플랜츠 공식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이는 없는 번호였다.

BJ엣지는 지난해 인스타그램으로 브이플랜츠 제품을 수차례 홍보해왔다.

식약처 제공
식약처 제공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금일 자정 Bj엣지님과 진행중인 브이플랜츠 최저가 공구가 마감됩니다. ???? @edge486 아직 참여 안하신분들은 어서 엣지잇겟으로 Go Go!????‍♀️???? 브이플랜츠도 최저가에 겟하세요!????

브이플랜츠(@v_plants_official)님의 공유 게시물님,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 미역줄거리 스타일 #엣지

bj엣지 edge(@edgeo516)님의 공유 게시물님,

home 권상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