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25일부터 '민식이법' 적용…'이것' 모르면 감옥 갈 수도 있다

2020-03-19 13:20

add remove print link

국민청원까지 올라가 결국 통과된 법
민식이법, 25일부터 시행

'민식이법'이 곧 현실이 된다.

오는 25일부터 '민식이법'으로 불리는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관련 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스쿨존 내 교통사고로 13세 미만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 상해를 입힌 경우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린다.

세상을 떠난 김민식 군 부모 / 뉴스1
세상을 떠난 김민식 군 부모 / 뉴스1

스쿨존 내 과속 단속카메라, 과속 방지턱, 신호등 설치도 의무화했다. 행정안전부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단속카메라를 2022년까지 8800대 신규 설치할 것을 발표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운전자, 보호자, 어린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19일 도로교통공단이 안전수칙을 발표했다.

뉴스1
뉴스1

운전자는 스쿨존에서는 단속카메라가 없더라도 항상 서행해야 한다. 또 횡단보도 앞에서는 일단정지하고 주변 인도에 어린이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스쿨존 내 불법 주정차는 금물이다.

어린이 보호자는 어린이에게 무단횡단 금지, 횡단보도에서 일단 멈추고 좌우 살피기 등 안전한 보행 방법을 지도하고, 자전거나 킥보드를 탈 때 보호대를 착용시켜야 한다. 어린이가 운전자의 눈에 잘 띄도록 옷과 가방, 우산은 밝은 색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악마냐!!” '민식이법'에 폭발한 운전자들이 결국 들고일어났다 네티즌들 “민식이 아버지가 거짓말했다”
www.wikitree.co.kr

“부모가 눈물로 호소한 민식이법이 악법?” 온라인서 확산 중인 소문 실체 필리버스터 사태로 인한 통과 지연 속에 확산한 소문들
www.wikitree.co.kr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