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차별이다” 네티즌 경악시킨 박은석 캐릭터, 심각한 논란으로 번졌다

2021-06-13 17:20

add remove print link

'펜트하우스3'에서 드레드 머리와 문신을 하고 나타난 박은석
흑인 문화를 조롱한다며 비난한 해외 시청자들

SBS '펜트하우스3'가 드레드 헤어를 한 캐릭터로 인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11일 방송된 SBS 금요드라마 '펜트하우스 시즌3'에는 심수련(이지아 분) 앞에 자동차 폭발 사고로 숨진 로건리(박은석 분)의 형인 알렉스(박은석 분)가 등장했다.

이날 알렉스는 얼굴과 목에 문신을 그려 넣고 이에는 장식용 금붙이까지 붙인 파격적인 스타일로 나타났다. 또 머리는 밥 말리를 연상케 하는 드레드 머리(레게 머리) 모양으로 굵게 땋은 상태였다.

SBS 드라마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SBS 드라마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방송을 본 해외 시청자들은 알렉스 캐릭터가 흑인 문화를 모욕하고 있으며 문화적 전유에 해당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시청자들은 "이건 완전 인종차별이다", "이건 흑인들에게 모욕적인 일. 만약 건달들이 이렇게 생긴 거라면 문신이 있는 모든 흑인은 건달이라는 말을 하는 것과 같다", "캐릭터의 외모를 바꾸고 앞으로 나올 장면들에서 삭제해라", "나는 흑인으로서 모욕적이라고 생각한다" 등의 댓글을 남기며 비난했다. 일부 시청자들은 더이상 '펜트하우스3'와 SBS 드라마를 보지 않겠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SBS 드라마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댓글 창
SBS 드라마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댓글 창

논란이 거세지자 박은석은 지난 12일 자신의 틱톡 계정에 사과문을 올렸다. 박은석은 "드라마 캐릭터인 알렉스와 관련해서 캐릭터의 외모와 관련된 어느 것 하나도 흑인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조롱하거나, 무시할 의도는 없었다. 캐릭터의 외모로 인해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사과를 드린다. 조롱보다는 칭찬의 의미였으나 잘못됐다는 걸 알게 됐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다시 한 번 상처 받은 사람들에게 사과드리며, 나 또한 소수자로서 더 잘 알았어야 한다. 의식을 높일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알렉스의 외모가 의도적으로 조롱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문화를 존경하는 의미로 접근했던 캐릭터 설정임을 알아줬으면 한다"라고 재차 사과했다.

박은석이 쓴 사과문 전문 / 틱톡
박은석이 쓴 사과문 전문 / 틱톡

※ 문화적 전유(문화적 도용) : 어느 한 문화집단이 다른 문화집단의 전통문화를 자신의 것인 양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문화적 전유'라고도 한다.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home 방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