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망신?' 평창올림픽 코스 승인날 벌어진 일

2016-01-21 11:16

add remove print link

평창 일대 전경 / Flickr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장 코스 승인을 위해

평창 일대 전경 / Flickr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장 코스 승인을 위해 최종 점검에 나선 국제스키연맹(FIS) 실사단 관계자들이 갑작스런 기습 시위에 당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알파인 스키란 스키 종목의 하나로 가파른 경사면을 빠르게 질주하는 활강 경기 등을 일컫는다. 

21일 SBS는 "(알파인 스키장) 공사 대금 체불을 성토하는 장비 업체 직원들이 국제스키연맹 관계자들이 있던 기자회견장에 들이닥쳐 소란이 일어났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날 업체 직원들은 "대금 문제도 해결하지 못했는데 무슨 테스트 이벤트를 하겠다는 거냐"라며 "지난해 5월부터 밥값도 받지 못했다. 큰 덤프트럭이 경기장을 짓다가 3대나 도랑에 처박힐 정도로 목숨 걸고 일했다. 강원도는 책임져라"라고 주장했다. 

국제스키연맹 관계자들은 같은 날 강원 정선 알파인 경기장 코스를 방문해 "눈의 양도 충분하고, 설질(눈의 질)도 훌륭하다. 슬로프의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며 첫 번째 테스트 이벤트(현장점검)만에 대회 코스로 공식 승인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014년 6월부터 '야간 초치기(시간에 쫓겨 급박하게 처리하는 것) 공사'도 불사하며 밤낮 없이 이뤄낸 결실이었다.   

하지만 급하게 추진한만큼 불협화음도 잇따랐다. 알파인 경기장 건설 책임자인 강원도가 시공사로 선정한 한백종합건설 협력사 A사가 장비 업체들의 대금 23억 원을 체납하며 공사가 중단된 것이다.  

공사가 완료됐는데도 대금 체납이 이어지자 일부 장비 업체 직원들이 실사단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기습 시위를 벌인 것이다. 

노재수(58) 평창 동계올림픽 본부장은 이날 매체에 "A사와 장비업체 사이 주장하는 (대금) 금액에 차이가 있다"며 "양측 자료를 정확히 파악한 뒤 중재하겠다"고 말했다. 

매체에 따르면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알파인 스키장 인근 주민들의 거주지 이전도 골칫거리다. 

매체는 "결승선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민간인들이 거주하는 주택이 있다"며 "올림픽을 제대로 치르기 위해서는 이곳의 주민들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 (하지만) 강원도는 2015년까지 주민들을 이주시키겠다고 공언하고도 지키지 않고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평창 동계올림픽은 경기장 건설 자금 마련 문제, 폐막 후 용도 변경 문제 등으로 일각에서 '분산개최'설이 흘러나오는 등 부침을 겪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