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이 도서관에서 없애고 싶어하는 책 TOP 10

2016-04-13 19:30

add remove print link

미국 도서관 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가 미국인들이 도서관에서 없

flickr

지난 2016년 미국 도서관 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가 발표한 자료다. 이 목록은 '미국 도서관 보고서 2016'에 포함됐다. (☞ 보고서 바로가기)

미국 도서관 협회 측은 선정된 책 10권이 선정성, 폭력적 표현, 동성애, 종교적 내용 등을 이유로 환영받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우수청소년문학상을 받은 '알래스카를 찾아서'가 1위에 올랐다.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이자 선정성으로 화제가 됐던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는 2위에 올랐다. 특히 성경이 6위에 올라 눈길을 끈다.

미국인들이 도서관에서 가장 없애고 싶어하는 책 10권이다. 없애고 싶은 이유도 간략히 적었다. 한국어로 번역된 책은 번역 제목을 썼다.

1위. 알래스카를 찾아서(Looking for Alaska)

이하 해당 책 표지

저자 : 존 그린(John Green)

이유 : 폭력적 언어, 선정성, 연령 부적합

2008년 한국에도 번역된 책이다. 기숙학교로 전학간 18세 소년이 학교 생활에 적응해 가는 1년 여 시간을 다룬 소설이다. 10대 소년들의 (다소 짓궂은) 생활이 가감없이 그려졌다. 문장은 재기 넘치고, 고민은 깊이 있다는 호평을 받았다. 우수청소년문학상 마이클 L. 프란츠 상 수상작품이다.

2위.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Fifty Shades of Grey)

저자 : E.L.제임스
이유 : 선정성, 연령 부적합, 못 써서, 10대가 따라할 것 같아서

전 세계에 1억 부가 판매된 초 베스트 셀러다. 십대 로맨스 인기 소설 '트와일라잇'의 중년 버전이라고들 한다. 실제로 중년 여성 작가가 '트와일라잇'에 매료돼 집필했다. 상처가 있는 억만장자 청년과 막 대학을 졸업한 여성이 파격적인 사랑을 나누는 내용이다.

3위. 아이 엠 재즈(I am Jazz)

저자 : 제시카 허델(Jessica Herthel), 재즈 제닝스(Jazz Jennings)

이유 : 부정확, 동성애, (부정적) 성교육, 종교적, 연령 부적합

공동 저자 재즈 제닝스 경험을 토대로 한 성장 소설이다. 트랜스젠더 어린이의 생활을 그렸다. 제닝스는 트랜스젠더 어린이 권익을 위해 활동하는 사회운동가다. 해외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 이 책은 별점 5점 만점에 4.5점을 받았다.

4위. 비욘드 마젠타 : 트랜스젠더 틴스 스피크 아웃(Beyond Magenta : Transgender Teens Speak Out)

저자 : 수잔 커클린(Susan Kuklin)

이유 : 반 가족적, 폭력적 언어, 동성애, (부정적) 성교육, 정치적, 종교적, 연령 부적합

저자이자 사진가인 수잔 커클린이 트랜스젠더 혹은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이 안 되는 청년 6명을 만나 인터뷰한 이야기다. 이들이 겪은 10대 소년소녀 시절이 사진, 초상화, 그림 등과 함께 수록됐다. 성소수자를 위한 책을 시상하는 스톤월 어워드 2015 수상작이다.

5위. 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The Curious Incident of the Dog in the Night Time)

저자 : 마크 하돈(Mark Haddon)

이유 : 폭력적 언어, 종교적, 연령 부적합, 신성모독, 무신론

2005년 한국에도 번역된 책이다. 15살 자폐증 소년이 이웃집 개 죽음을 수사하는 과정을 그렸다. 성장소설에 추리소설적 요소를 결합했다. 지적이면서 유머러스한 문체가 인상적이다. 소설 '호밀밭의 파수꾼'과 견주어질 만큼 세계 유수 매체에게 호평받았다.

6위. 성경

이유 :종교적

특히 어떤 판본인지는 보고서에 언급되지 않았다. 기독교 또는 유대교 신앙의 최고 경전이다.

7위. 펀 홈(Fun Home)

저자 : 앨리슨 베치델(Alison Bechdel)

이유 : 폭력적, (부정적) 그래픽 이미지

가족에 대한 블랙코미디 만화다. 십대 후반에 커밍아웃한 저자가 자신의 실제 경험을 만화로 그렸다. 빅토리아 시대가 연상되는 보수적인 집에서 저자가 겪어야 했던 다양한 일이 코믹하게 펼쳐졌다. 웃기지만 짠하다는 평이다. 아마존에서 별점 5점 만점에 4.3점을 받았다.

8위.하비비(Habibi)

저자 : 크레이그 톰슨(Craig Thompson)

이유 : 누드, 선정적, 연령 부적합

'블랭킷(Blanket)' 등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만화책 작가 크레이그 톰슨 책이다. 끝없이 펼쳐지는 사막을 배경으로 난민 아이들이 겪는 일을 그렸다. 아이들의 우정, 사랑, 성장을 다뤘지만 동화적이지 않다. 이들에게 친절하지 않은 세계와 어른이 사실적으로 그려졌다. 아마존에서 별점 5점 만점에 4.4점을 받았다.

9위. 나스린의 비밀 학교(Nasreen's Secret School : A True Story from Afghanistan)

저자 : 지넷 윈터(Jeanette Winter)

이유 : 종교적, 연령 부적합, 폭력적

2012년에 한국에 번역 출간됐다. 탈레반 정권이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하던 때, 여자아이들을 위해 곳곳에 비밀학교에 세워졌다. 책은 이 학교 학생 이야기를 바탕으로 창작됐다. 유명 동화 작가 지넷 윈터가 전 세계 어린이를 돕는 비영리 단체 '세계 어린이 기구(The Global Fund for Children)' 제안을 받고 작업했다.

10위. 투 보이스 키싱(Two Boys Kissing)

저자 : 데이비드 레비탄(David Levithan)

이유 : 동성애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그린 게이 소년 성장기다. 32시간 키스 마라톤 기네스 기록에 도전한 17세 소년을 주인공으로 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저술됐다. 2014 스톤월 수상, 2014 람브다 문학상 수상 등 여러 책 시상식에서 상 받았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