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번호 확인 어렵다면?" 아리따움 회수 '오일틴트' 교환법

2016-05-30 13:40

add remove print link

아리따움 아리따움이 '볼륨업 오일틴트' 일부 제품에 자진 회수 방침을 밝힌 가운데, 환불을

아리따움

아리따움이 '볼륨업 오일틴트' 일부 제품에 자진 회수 방침을 밝힌 가운데, 환불을 위한 제조번호 확인이 어렵다는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화장품 전문업체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움은 지난 27일 오후 홈페이지에 '볼륨업 오일틴트' 자진 회수 관련 공지문을 올렸다. 아리따움 측은 "최근 자체 품질검사 과정에서 '아리따움 볼륨업 오일틴트' 일부 제품이 미생물 기준치를 초과했음을 확인했기에 적극적으로 자진 회수를 실시하게 됐다"고 했다.

대상 제품은 '볼륨업 오일틴트' 2호와 5호 일부 제품이다. 제조번호 S051304, S031414, S030713, S050907에 해당하면 가까운 아리따움 매장에 방문해 교환 및 환불 조치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용기에 적힌 제조번호가 지워졌거나 찾을 수 없다는 불만글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제조번호가 지워진 제품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었다. 제조번호는 제품명 바로 옆에 검정 글씨로 적혀 있어야 한다.

제조번호가 적혀 있어야 할 곳을 붉은 선으로 표시했다. 해당 용기에는 제조번호가 적혀있지 않다. 지워졌거나 애초부터 없던 것으로 추정된다 / 위키트리

이에 대해 30일 아리따움 상담원 A씨는 "인쇄를 한 것이라서 마찰이나 유분기에 지워질 수 있다"고 했다.

이 같은 경우처럼 제조번호 확인이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상담원 A씨는 "원래는 제조번호가 확인돼야 교환 및 환불 조치해드린다"며 "가까운 아리따움 매장에 가셔서 구매내역을 확인하면 제품 번호를 알 수 있다"고 했다.

"회원이 아니라 내역이 남아있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냐?"는 질문에는 "구매 내역 확인이 어려우면 교환까지는 가능하다"고 했다.

아리따움 측은 화장품법 제5조의2에 따라 '볼륨업 오일틴트' 일부 제품을 회수한다고 밝혔다. 회수 이유에 대해 상담원 A씨는 "특정 일자 제품 생산 과정 일부에서 미생물 기준치 초과 문제가 발견돼 회수한 것"이라고 전했다.

제5조의2(위해화장품의 회수)

① 제조업자 또는 제조판매업자는 유통 중인 화장품이 제7조, 제9조, 제15조 또는 제16조제1항에 위반되어 국민보건에 위해(危害)를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화장품을 회수하거나 회수하는 데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해당 화장품을 회수하거나 회수하는 데에 필요한 조치를 하려는 제조업자 또는 제조판매업자는 회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미리 보고하여야 한다.

③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제1항에 따른 회수 또는 회수에 필요한 조치를 성실하게 이행한 제조업자 또는 제조판매업자가 해당 화장품으로 인하여 받게 되는 제24조에 따른 행정처분을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다.

④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회수 대상 화장품, 회수계획 보고 및 회수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총리령으로 정한다.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