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서 잘나가는 푸드 브랜드 순위는...'짠단짠단'

2016-08-12 15:10

add remove print link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7월 - Food/Drink] 심장을 파괴하는 꾸덕꾸덕

[페이스북 데이터 리포트 2016년 7월 - Food/Drink]

심장을 파괴하는 꾸덕꾸덕한 초코

giphy

치즈 덕후의 영혼을 강탈하는 비주얼

giphy

기업들은 알고 있다. ‘위꼴사(식욕을 폭발하게 하는 음식 사진)’를 한 번 보면 스크롤을 멈출 수 없다는 것을.

이런 네티즌의 약점(?)을 이용해 기업들은 페이스북 ‘좋아요’ 훔치기에 나서고 있다. 맥도날드, 버거킹, 배스킨라빈스 등 이름만 들어도 먹방짤이 생각나는 푸드&드링크 기업들이다.

이 중 7월 한 달 간 네티즌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가장 성공한 기업은 어딜까? 위키트리는 페이스북 통계 사이트 ‘빅풋9’과 기업들이 지난 7월 동안 기록한 페이스북 PIS를 조사했다. 그 결과 1위는 배우 송중기 씨가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하이트진로’로 나타났다.

먼저 ‘하이트진로’ 7월 포스팅을 보자.

핑크 핑크한 연어

은혜로운 비스트 먹방 영상

페이스북, 하이트진로

1위할 만하다. 글자 하나하나에 덕후력을 불어넣은 장인 정신과 위를 자극하는 음식 사진, 요즘 핫한 스타들과의 컬래버레이션, 지난 7월 신촌을 강타했던 '하이트 원샷 웨이브 페스티벌' 이벤트까지. 모자란 구석이 없다.

게다가 페이스북이 선호하는 영상으로 뉴스피드를 가득 채우면서 도달률 방어에 성공했다. 페이스북 좋아요, 공유, 댓글 등 이용자들의 참여와 반응을 나타내는 7월 페이스북 월간 PIS(Post Interaction Score)가 무려 17만733에 달했다.

히트다 히트~

giphy

그렇다면 2위는 어딜까?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 최근 ‘리우 1955버거’를 선보인 맥도날드가 차지했다. 3위, 4위에는 각각 버거킹, 롯데리아가 이름을 올렸다. 맥도날드 월간 PIS는 12만647, 버거킹은 9만258, 롯데리아는 8만448로 나타났다.

페북러의 버거 사랑, 이 정도다

이어 5위~8위는 배스킨라빈스, 도미노피자, 빙그레 아이스크림, 피자헛이 차지했다. 왠지 페북러들의 식성을 보여주는 듯하다.

소주-> 버거-> 아이스크림-> 피자라니.

배스킨라빈스는 카카오 프렌즈와의 귀여운 컬래버레이션, 아이스크림 1+1 등의 이벤트로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알바생이 페이스북 리뷰에 “배라 사랑하는데 너무 힘들다”는 글을 남겼다는 사실은 안 비밀이다.)

6위를 차지한 도미노피자는 모델 송중기와 박보검 씨를 앞세운 브로맨스 영상, 치즈가 돋보이는 피자 영상, 피자 증정/할인 이벤트로 좋아요 몰이에 성공했다.

빙그레 아이스크림은 페이스북에서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는 음식 리뷰 영상, 피자헛은 도미노피자와 유사한 피자 소개 영상, 피자 할인 이벤트 등으로 7위, 8위에 올랐다.

페이스북, 도미노피자

같은 피자업체인 도미노피자와 피자헛의 전략에 거의 차이가 없음에도 두 계단이나 차이가 난 것은 왜일까? 이는 브랜드와 모델 유무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도미노피자의 7월 총 포스팅 개수는 27개로 23개인 피자헛에 약간 앞섰다. (도미노피자 페북지기가 약간 더 부지런했다.)

마지막으로 9위, 10위는 스타벅스 코리아와 해태제과가 이름을 올렸다. 스타벅스는 충성고객층이 두터운 브랜드로, 새로운 커피 음료와 계절 MD상품 등이 공개될 때마다 화제를 모으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해태제과는 빈칸에 들어갈 글자 맞추기 이벤트, 레시피 영상 등으로 이용자들의 마음을 훔쳤다.

결론은...소주 다음엔 짠단짠단 (버거->아이스크림->피자->과자)

위키트리 디자이너 김이랑(@goodrang)

PIS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