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반이민에 반기 든 스타벅스... "난민 1만명 채용할 것"

2017-01-30 11:40

add remove print link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CEO / 이하 AP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하워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CEO / 이하 AP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반기를 들고, 앞으로 5년간 전 세계에서 난민 1만 명을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트럼프 대통령은 120일간 난민의 미국입국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이라크·시리아·이란·수단·리비아·소말리아·예멘 등 7개국 국민의 미국입국 등을 90일간 금지하는 반이민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슐츠 CEO는 30일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입국금지조처에 영향을 받은 직원들과 직접 연락을 취하고 있다"면서 "이 혼란스러운 시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슐츠 CEO는 "우리가 그렇게 오랫동안 당연시했던 시민의식과 인권이 공격을 받고 있다"면서 "다들 경고음이 울리는 소리를 듣고 있는 만큼 앞으로 동반자로서 우리가 모두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더 빠르고 즉각적인 소통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마음이 무겁다"고 밝힌 슐츠 CEO는 미국으로 이주하는 어린이를 돕는 '드리머스' 프로그램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가 불법이민을 막기 위해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건설하고, 멕시코산 수입품에 대해 20%의 국경세를 물리겠다고 한 것과 관련, 슐츠 CEO는 "무역제재와 이민금지조처, 국경세가 사업과 미국인에 대한 신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평가 중인 멕시코 소비자, 직원과 그 가족을 돕겠다"고 밝혔다.

그는 스타벅스가 멕시코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슐츠 CEO는 "우리는 미국의 양심과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약속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는 미증유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한탄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