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 탈곡기?" 놀이공원 덕후라면 정복해야 할 VR어트랙션 총정리

2017-03-28 12:00

add remove print link

지난해 11월 오픈한 후렌치레볼루션2 VR / 롯데월드 'VR(Virtual Reality

지난해 11월 오픈한 후렌치레볼루션2 VR / 롯데월드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이다. 마치 현실인 것처럼 느껴지는 '가상 세계'를 뜻한다. VR은 군사, 오락, 의료, 학습, 영화, 관광 등 다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

현재 가장 대중화한 VR은 'VR 어트랙션(체험형 놀이기구)'이다. 놀이기구를 타는 것까진 일반 놀이기구와 같지만, 내가 눈으로 보는 건 전혀 다르다. 헤드셋으로 가상 현실 세계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그만큼 스릴이 배가 된다. VR 어트랙션은 대중과 VR 사이의 간극을 좁혀주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영산대학교 가상현실콘텐츠학과 이승훈 교수는 "VR 놀이기구를 체험하는 동안은 몸을 완전히 맡길 수 있다"며 "현실에서 놀이기구를 타본 경험이 있어 낯설지 않기 때문에 VR 어트랙션에 사람들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현재 VR 어트랙션은 보트, 열차 등 현실에 있는 '탈 것' 중심이지만 달나라 탐험 등 무중력 체험 (어트랙션)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고 했다.

현재 국내외에서 좋은 반응을 끌고 있거나 출시 예정인 VR 어트랙션을 정리했다. VR 어트랙션에서 어느 수준까지 체험할 수 있는지를 가늠해볼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스릴을 즐기는 놀이기구 덕후라면 정복해볼 만 하다.

롯데월드 '후렌치레볼루션2 VR'

이하 유튜브, happylotteworld

롯데월드는 지난해 11월 '후렌치레볼루션2 VR'을 공개했다. VR기기를 착용한 채 기존 놀이기구 후렌치레볼루션을 타는 방식이다.

후렌치레볼루션2 VR에서는 거대한 괴물들이 수레(탑승객이 탄 놀이기구)를 마구 휘두른다. 오픈 이후 일 평균 탑승객 3600명, 지난 23일 기준 총 44만여 명이 이용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롯데월드 '자이로드롭2 VR'

'자이로드롭2 VR'은 지난해 12월에 오픈했다. 자이로드롭2 VR에서는 미래 도시가 펼쳐진다. '쿵' 하며 지상으로 아찔하게 곤두박질치다가 미래도시 로봇이 착지를 도와주는 스토리다.

'자이로드롭2 VR' 역시 일 평균 탑승객 1800명,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 총 15만여 명에 달한다. 롯데월드는 기존 놀이기구 스페인 해적선, 자이언트루프 등을 VR화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에버랜드 '로봇 VR'

유튜브, 에버랜드

지난 24일 에버랜드는 '로봇 VR'를 공개했다. 높이 6m짜리 거대한 로봇 팔에 탑승하면 높은 건물에서 뛰어내리거나 상대 로봇 로켓 공격을 피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

독일 유로파파크 '알펜익스프레스'

VR Coaster

독일 놀이공원 유로파파크는 세계 최초로 VR 롤러코스터를 선보였다.

'알펜익스프레스'는 스릴있으면서도 스토리가 아기자기한 VR 롤러코스터다. 탑승객들은 동물 캐릭터 'Ed Euromaus'와 친구들이 사는 세계를 여행하게 된다. 광산 열차를 타기도 하고 용 위에 올라타 날아다니기도 한다.

영상 왼쪽 상단에 있는 작은 화면이 외부에서 본 탑승객 모습이다.

미국 식스플래그 '데어데블다이브'

유튜브, Theme Park Review

미국 테마파크 식스플래그에 있는 '데어데블다이브'도 유명하다. 탑승객은 전투기 조종사로 변신해 지구를 침공한 외계인과 싸우게 된다.

롤러코스터가 급강하 하는 순간 탑승객은 VR세계 속에서 고층빌딩 아래로 아찔하게 떨어져 내린다. 하강 각도가 어마어마하다.

식스플래그 '슈퍼맨 더 라이드'

유튜브, SixFlags FiestaTexas

놀이기구가 시작되자마자 기차(탑승객이 탄 롤러코스터)가 악당 공격에 부서져 버린다. 그때 슈퍼맨이 나타나 기차를 구하고 악당과 공중 전투를 벌인다. 슈퍼맨이 끌어주는 기차를 타볼 수 있는 기회다.

식스플래그 '드롭 오브 둠'

유튜브, Screamscape

식스플래그가 야심차게 내놓는 VR 놀이기구다. 롯데월드 자이로드롭과 비슷한 놀이기구다.

VR기기를 쓰면 공중에서 거대 거미, 로봇들과 전쟁을 펼치게 된다. 마지막에 아스팔트 바닥으로 아찔한 속도로 추락한다. 아래에는 험악한 거대 거미가 기다리고 있다.

'드롭 오브 둠' 첫 운행 날짜는 다음달 29일(현지시각)이다.

영국 알톤타워리조트 '갤럭티카'

유튜브, ThemeparkThrills

영국 놀이공원 알톤타워리조트에는 VR 롤러코스터 '갤럭티카'가 있다.

우주여행사 갤럭티카 손님이 돼 우주를 여행하게 된다. 레일에 매달려 달리는 롤러코스터에 탄 탑승객은 화려한 은하 사이를 질주한다.

영국 쏘프파크 고스트 트레인

유튜브, THORPE PARK Resort

영국 최대 규모 테마파크 쏘프 파크에는 '고스트 트레인'이 있다. 커다란 열차칸에 탄 채 VR 기기를 쓰면 바로 공포 체험이 시작되고 섬뜩한 유령들이 튀어나온다.

'고스트 트레인' 제작에는 영국 유명 마술사 데런 브라운(Derren Brown)이 참여해 더욱 인기가 높다.

일본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에반게리온 XR 라이드'

유튜브, ユニバーサル・スタジオ・ジャパン(USJ)公式チャンネル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USJ)은 기간 한정 어트랙션을 탈 수 있는 이벤트 '유니버셜 쿨 재팬'을 운영하고 있다.

'에반게리온 XR 라이드'는 VR 롤러코스터다.

기구를 타면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 속 세계가 펼쳐진다. 하늘을 날 수 있는 호버크래프트를 몰고 전투 상황에 들어간다. 정체불명의 적 '사도' 공격이 쏟아지게 된다.

VR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