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취임식도 없이 대통령 임기 시작

2017-05-10 07:20

add remove print link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당선인은 재수 끝에 감격스러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당선인은 재수 끝에 감격스러운 대선 승리를 거뒀지만 숨돌릴 틈도 없이 국정에 임해야 한다.

통상 대통령 취임식은 12월에 새 대통령이 뽑히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주도해 다음 해 2월 25일에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귀빈을 초청해 진행됐다.

그러나 이번 선거가 조기 대선으로 치러진 탓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꾸리지 못하고 바로 국정 운영에 착수해야 하는 만큼 대통령 취임식은 곧바로 치르기가 어렵다.

그 대신 취임식에서 이뤄졌던 취임선서를 10일에 국회에서 하는 것으로 취임절차를 마무리 짓고 공식 업무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당선인은 당선에 대비해 선대위 차원에서 취임 절차를 의논하면서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로텐더홀)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당선인이 당선증을 수령하는 방식도 그에 맞춰 바뀌어야 한다.

기존에는 선대위 관계자가 경기도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를 찾아 당선증을 대신 받았지만 당선 즉시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는 점을 고려하면 선관위도 대통령 신분에 걸맞은 예우를 고려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김용덕 중앙선관위원장이 직접 문 당선인에게 당선증을 전달할 확률이 높은데 그 장소는 취임선서 장소가 유력한 국회가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선서와 함께 당선증을 받고 업무를 시작하는 시나리오로, 이곳에서 취임선서를 진행하는 것은 새 정부와 국회의 협치를 강조하는 의미가 담길 수도 있다고 문 후보 측은 설명했다.

곧바로 임기가 시작되지만 취임식을 아예 치르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문 당선인 측 역시 늦더라도 새 정부의 출범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자리는 어떤 형태로든지 필요하다는 데 이견이 없어 보인다.

문 당선인 측 관계자는 "한 달 정도 뒤에 '촛불민심'을 상징하는 광화문에서 새로운 정부의 출범을 공식적으로 선언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외교 관계 개선 등을 고려해도 취임식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취임식을 열게 되면 행사를 주관할 행정자치부도 국회나 광화문 광장 등 복수의 선택지를 놓고 취임식에 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취임식은 문 당선인이 어느 정도 국정 인수인계가 진행되고 초기 내각이 안정된 상태에서 치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취임식을 준비할 시간이 촉박한 만큼 행사 규모는 최소화해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