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오늘(24일) 인사청문회 개시

2017-05-24 09:10

add remove print link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PG) /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PG) / 이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4일부터 이틀 동안 실시된다.

여야는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24~25일 실시한 뒤 26일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29일 또는 31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을 표결에 부칠 계획이다.

인사청문특위 위원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각각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청문회는 새 정부 내각에 대한 첫 인사검증의 무대이자 향후 '문재인호(號) 행정부'의 순항 여부를 좌우할 시험대란 점에서 진행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우선 청와대와 민주당은 '1번 타자'이자 문 대통령 내각 인사의 시금석이 될 이 후보자에 대해 별다른 흠결이 없다며 정책 위주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 참석을 위해 국회 본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한국당 등 야권에서는 이 후보자의 도덕성과 총리로서의 자질 등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주요 의혹은 ▲ 이 후보자 부인 그림 고가 매각 의혹 ▲ 이 후보자 아들의 군(軍) 면제 의혹 ▲ 이 후보자 아들의 증여세 탈루 의혹 ▲ 이 후보자 모친의 아파트 2억4천만원 시세차익 의혹 등이다.

이 후보자의 뒤를 이어 다음주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국회의 검증대에 오르고, 그다음에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잇따라 열릴 예정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