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철, 이번엔 '매춘언론' 타령… SNS에 A4 11장 해명글 올려

2017-07-24 21:30

add remove print link

도의회 의장단의 사과에도 불구, 파문은 되레 확산되는 모양새다.

이하 뉴스1
이하 뉴스1

(충북ㆍ세종=뉴스1) 장동열 기자 = 김학철 충북도의원의 '레밍(들쥐의 일종)' 발언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이에 대처하는 충북도의회도 자중지란에 빠진 모습이다.

처음에는 관련 파문을 '일회성 해프닝'으로 시간이 지나면 언론의 집중포화가 잠잠해질 것으로 판단했지만, 상황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어서다.

김양희 충북도의장은 24일 외유성 유럽연수 논란과 관련,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공식 사과했다.

김 의장은 이날 김인수·엄재창 부의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재난 상황을 뒤로 한 채 해외연수를 강행한 것은 그 어떤 사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부적절한 외유' 논란이 불거진 지 엿새 만에 사태수습에 나선 것이다.

레밍 발언으로 파문의 중심에 선 김학철(충주1) 행정문화위원장에 대해서는 "스스로 (상임)위원장직 사퇴 등 도민이 내리는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겠다는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리위원회 회부 등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BS 캡쳐
KBS 캡쳐

그러나 도의회 의장단의 사과에도 불구, 파문은 되레 확산되는 모양새다.

김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A4용지 11장 분량의 장문의 글을 올려 '레밍' 등 언론의 지적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선게 도화선이 됐다.

해당 글을 요약하면 “레밍 발언 확산은 언론의 악의적인 편집 때문” “매춘언론” “외유성 해외연수 아니다” “물난리는 났으나 연수 못갈 정도 아니었다” “세월호 희생은 JTBC 손석희가 선동한 터무니없는 보도 탓” 등이다.

자유한국당에서 자신을 제명한 것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거론하며 강력 반발했다.

그는 "추경안 통과 해달라고 아우성치던 더민주당 국회의원들 예산안 통과하던 날 자리 안지키고 다 어디 가셨습니까"라고 운을 뗀 뒤 문 대통령을 겨냥했다.

김 의원은 "사상 최악의 수해에도 휴가 복귀해서 현장에도 안나가본 지금 대통령이라 불려지는 분, 수해복구가 아직 진행중인 데도 외국 나가신 국회의원들, 휴가 일정 맞춰서 외유나가신 높은 분들, 최악의 가뭄 상황인데도 공무로 외유나가셨다 돌아오신 각 단체장들 다 탄핵하고 제명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마디로 “자신만 당하는 게(?) 억울하다”는 얘기다.

이는 도의회 의장단의 사과성명 발표도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때문에 도의회 내부에서는 “김 의원의 발언이 나가도 너무 나갔다” “특단의 대책이 나와야한다” “도의회가 싸잡아 불량집단으로 매도됐는데 뭐하자는 거냐”며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도의회 행정을 총괄하는 의회사무처도 초상집 분위기다.

김 의원의 ‘레밍’ 발언이후 사무처에는 연일 전국 각지에서 걸려오는 항의전화에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다.

성난 국민들은 “너도 똑같다” “똑바로 해라”며 다짜고짜 욕설을 하는 등 불만을 쏟아 붓고 있어서다.

한 직원은 “도의원들의 잘못된 선택 때문에 직원들의 사기가 땅에 떨어졌다”며 “힘없는 직원들만 이리저리 휘둘리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들도 ‘김 의원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오전 “수해고통을 외면하고 해외연수를 떠난 충북도의원들의 사퇴하라”는 기자회견을 한 뒤 도의회 현관 유리창에 의원직 사퇴 스티커를 붙이고 항의했다.

하지만 김 의원에 대한 비판여론만 있는 건 아니다. 일부 동정론도 있다.

한 도의원은 "그래도 김 의원 지역구인 충주에서는 동정 여론이 많다. 발언 앞뒤를 정확히 살펴보고 비판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실제 김 의원의 페이스북에서는 ‘인생사 세옹지마 힘내십시오’ ‘힘내세요~응원 합니다’ 등 우호적인 댓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