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에서 '몰카' 촬영 당한 경찰청장 (ft. 진선미 의원)

2017-10-16 16:40

add remove print link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국감장에 몰카를 설치했다.

유튜브, Harper Kim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국감장에 몰카를 설치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을 찍기 위해서다.

지난 13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이철성 경찰청장에게 "몰래카메라 피해 경험이 있으신가요?"라고 물었다.

이 청장이 없다고 답하자 진 의원은 "몰카의 가장 큰 위험은 내가 범죄 대상이 됐는지 안됐는지 모른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진 의원은 영상을 틀어달라고 요청했다. 현장에 있던 스크린에는 이날 국감장 장면과 현장에서 오갔던 질의내용이 흘러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 / 이하 뉴스1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 / 이하 뉴스1

진 의원은 해당 장면이 현장에 설치한 위장형 카메라(몰래카메라)로 찍은 영상이라고 밝혔다. 진 의원은 "청장님 쪽을 찍은 영상이다. 어디 있는 건지 상상이 가십니까?"라고 질문했다.

모르겠다는 답을 한 이 청장에게 진선미 의원은 숨겨진 몰카 위치를 공개했다. 몰카는 유재중 행정안전부 위원장 앞에 놓인 전자 탁상시계 속에 숨겨져 있었다. (영상 1분 25초)

진선미 의원이 설치한 몰카 3종. 자동차키, 생수병, 탁상시계.
진선미 의원이 설치한 몰카 3종. 자동차키, 생수병, 탁상시계.

진 의원은 "아직도 2개가 더 숨겨져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몰카 위치도 공개했다. 몰카는 진 의원 탁자 위에 있던 자동차 키와 생수병 속에 설치돼 있었다.

놀라는 의원들을 향해 진 의원은 "제가 (생수병에 든) 물을 마셔보겠다. 포장지를 내리면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위장형 카메라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국감장에 몰카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원실에서 이 위장형 카메라를 구입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덧붙였다. 금액은 10만 원도 안 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철성 경찰청장
이철성 경찰청장

지난 7월 진 의원은 '몰카예방법(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지방자치단체가 공중화장실 등에 몰래카메라가 설치되었는지 여부를 주 1회 이상 점검하게 하고 몰카 상습범을 가중 처벌하게 하는 내용을 담았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몰래카메라 범죄는 10년사이 크게 늘어났다. 몰카 범죄가 전체 성폭력범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06년에 3.6%에 불과했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2015년에는 24.9%를 차지했다.

또 범죄 건수도 2006년 517건에서 2016년 5185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성폭력범죄 중 가장 급격히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9월말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리벤지 포르노나 몰카 유포자에 관한 강력한 처벌을 예고했다.

home 박송이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