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를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한 문장 10가지

2017-12-04 23:30

add remove print link

5.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지 않을 때 반드시 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1. 내 몸이 내 몸이 아닌것 같고 마음은 조급해지고 이유를 알 수가 없으니 속만 상했다

김연아 홈페이지
김연아 홈페이지

답답해서 울기도 많이 울었다. 대체 왜? 라는 질문에 대답 할 사람이 나밖에 없다는 것. 그런데 그걸 나도 모른다는 데에 화가 나기도 했다.

어떤 날은 아무 이유도 없이 아예 감각을 잃어버려 처음 배우는 사람 처럼 바보가 될 때도 있었다. 그럴 때면 점프를 시도 하는 것조차 두려워 지곤 했다.

99도 까지 열심히 온도를 올려 놓아도 마지막 1도를 넘기지 못하면 영원히 물은 끓지 않는다고 한다. 이 순간을 넘어야 그 다음 문이 열린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세상으로 갈 수 있다. - 김연아『7분 드라마』

2. 슬럼프는 어느 수준의 기량에 도달한 사람에게 반드시 덮치는 불청객이다

[en.wikipedia.org]

어떤 경지에 이르고자 노력하는데도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고 노력하면 할수록 오히려 방해가 되는 듯한 기분이 든다.

비결이나 연습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까지의 직관이 잘못되었던 것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을 만큼 '감이 빗나간다'. - 오카모토 코우이치『슬럼프 극복하여 고수되는 법칙』

3. 자기 자신을 나무 주변을 맴도는 산양으로 비유해보는 것이다

[commons.wikimedia.org]

산양은 보통 나무에 묶인 채 그 주변에 돋아난 풀을 뜯어먹는다. 그래서 나무 주변을 빙빙 맴돌게 되는데, 왜 그러는지는 몰라도 계속 같은 방향으로만 도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 목에 매인 줄이 점점 짧아지고 결국 미동조차 할 수 없게 된다. - 사이토 시게타 『슬럼프 아웃』

4. 선발이나 교체요원으로 뛰면서 괜찮은 경기의 기억들을 머릿속에 차곡차곡 모아나갔다

[commons.wikimedia.org]

'아 그때는 이렇게 하니까 통했지'라거나 '이런 기분을 유지하니까 좋은 경기가 나왔어' 등 작아진 자신감에 영양분이 될만한 경험을 수집해 구멍이 난 곳을 메우듯 채워나갔다.

'두 발 뒤로 밀려나더라도 다시 한 발씩 앞으로 전진한다!' 이것만이 내가 살아남는 길이었다. - 박지성『더 큰 나를 위해 나를 버리다』

5.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지 않을 때 반드시 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commons.wikimedia.org]

그 좌절은 대부분 외적인 요인보다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열정과 용기로 자기 자신과 한번 부딪혀 보라.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만이 그 시련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이다. -김광주『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6. 나는 지금 누구와 경기를 하고 있지? 생각해보면 결국 '나'인 것 같다

[en.wikipedia.org]

나와 계속 게임을 하고 있는 거다. 할 수 있냐 없냐? 믿을 거냐 버릴 거냐? 희망을 가질 거냐 안 가질 거냐? 할겨 안 할겨? 그러면서 게임을 계속 하고 있는 것이다.

상처가 많은 과거였다면 그 상처가 치료된 미래는 더욱 강할 것이다. 강해진다는 건 또다시 닥칠지 모르는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일 것이다. - 박찬호 『끝이 있어야 시작도 있다』

7. 절호의 기회에 슬럼프에 빠진 야구 선수들에게 타순이 돌아가는 일이 자주 있다

[ko.wikipedia.org]

관중은 물론 본인도 여기서 게임의 흐름이 뒤바뀌는 것은 아닐까 하고 '기대'를 하지만 감독은 전혀 관심이 없는 체한다.

이런 때 대개 히트가 나와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 계기가 되는 일이 많다. 기대를 배반당한 '분노'가 히트를 낳은 것이다. - 다고 아키라『심리학 콘서트1』

8. 슬럼프에 빠졌을 때의 대처법으로 평소에 '건강 노트'를 쓰고 있다

[pixabay.com]

'건강 노트'란 자신이 기운이 넘칠 때, 그것을 보면 기운이 날 것 같은 사항을 써서 모아 두는 노트다.

친구나 선생님이 한 말 중에서 감동을 받은 것이나, 책을 읽고서 자극받은 문구 등을 그 때마다 써두는 것이다. - 이토 마코토『꿈을 이루어주는 공부법』

9. 그림도 생각처럼 잘 그려지지 않자 깊은 슬럼프에 빠지고 말았다

[en.wikipedia.org]

그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던 친구는 "내가 나를 응원하면 세상이 나를 응원하고, 내가 나를 예뻐하면 세상이 나를 예뻐할 거야. 모두 너한테 달려있어"라고 말해주었다. 그 마음에 대답하듯 뜻하지 않았던 많은 사랑과 기회들이 쏟아졌다. - 이유미『소심토끼 유유의 내면노트』

10. 엘리자가 말했어요. 세상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유튜브 'rladkrjdlkajfelijfa']

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는 건 정말 멋지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일어나는 걸요 -『빨간머리 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