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8] MWC에서 다룰 뜨거운 8가지 IT 테마

2018-01-31 17:00

add remove print link

4일간 진행되는 MWC는 여덟 개 주제로 나눠 전시와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MWC
MWC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2월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18에서 다룰 핵심 주제 8가지를 선정했다.

4일 간 진행되는 MWC는 여덟 개 주제로 나눠 전시와 콘퍼런스가 진행된다. 각 테마와 관련된 행사 콘텐츠는 아래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The GSMA

1. 미래 서비스 제공자

기업이나 공공기관 같은 서비스 제공자는 미래에 어디서 어떻게 기존 사업을 꾸려가야 할지 고민이 많다. 이들은 미래에 시장 전망이 어떠할지, 영업 전략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 이익을 어떻게 실현해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미래 서비스 제공자' 테마는 다양한 기술 발전으로 새롭게 바뀌게 될 사회에서 어려움에 부닥친 서비스 제공자에게 팁을 제공할 것이다.

2. 네트워크

최근 클라우드나 5G 등 네트워크 기술이 급격하게 성장했다. 네트워크 기술 발달로 몇몇 사람들은 낮은 비용으로 새로운 사업을 창출했다. 반면 몇몇 사람들은 잠재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해 손해를 봤고 예측하기 어려운 복잡성 때문에 곤혹을 겪기도 했다.

'네트워크' 테마는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도록 도움을 준다. 또 네트워크 기술이 봉착한 난점을 극복하도록 길을 터 줄 것이다.

3. 디지털 소비자

모바일과 인터넷 발달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기업들이 사람들 행동 방식이나 일과를 분석해 소비자를 이해하고 공감할수록 기업 디지털 브랜드 가치도 상승하는 시대다.

'디지털 소비자' 테마에서는 미래에 소비자가 IT 기술 힘을 등에 지고 어떤 방식으로 진화하는지 전망한다.

4. 4차 산업혁명

이 테마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으로 대표되는 커넥티드 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테마는 사물인터넷을 바탕으로 실생활이 어떤 식으로 자동화되는지 살핀다. 이뿐만 아니라 자동화 사회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예측해본다.

5. 콘텐츠와 미디어

이제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가장 많은 콘텐츠를 소비한다. 이런 소비 방식 변화는 단순한 소비에 그치지 않고 소통과 피드백으로 콘텐츠를 더 확장하고 진화시켰다.

'콘텐츠와 미디어' 테마에서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저작권, 콘텐츠 제작 등 새로운 콘텐츠 시장에서 대두되는 이슈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룰 예정이다.

6. 사회 속 테크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술은 사회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는 기술 발전 덕분에 국가 기관, 보안, 교통, 건강, 교육 등에서 혜택을 봤다. 그러나 걱정되는 점도 있다. 적당한 가이드라인이 없이 무분별하게 기술을 받아들이면 우리는 윤리적 가치를 잃게 된다.

'사회 속 테크' 테마는 IT 기술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녹아들 것인지 전망하고 이로 인해 예상되는 문제를 미리 탐구해본다.

7. 응용 인공지능(AI)

인공지능 기술은 기계 학습(Macine Learning), 인지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로 파생돼 발전했다. 쓸모있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지만 여전히 초보 단계에 불과하다. 아직 인공지능은 해결해야 할 복잡한 장애물이 있다.

이 테마는 인공지능이 앞으로 복잡성을 어떻게 풀어내고 진화해나가는지 살펴본다.

8. 혁신

혁신은 원래 있던 무언가를 완전히 쓸만한 무언가로 탈바꾸는 걸 의미한다. 무언가가 더 혁신적일 수록 우린는 그것들을 예측하기 어렵다.

'혁신' 테마는 앞으로 세상 밖으로 튀어나올 혁신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home 김원상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