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프랜차이즈 '빅3' 작년 매출 최고 9%↑

2018-04-03 09:11

add remove print link

가맹점은 치킨 판매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본사는 정부 눈치 보기를 하며 가격 인상을 주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빅3'의 지난해 매출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갑질' 이슈와 가격 인상 해프닝 등이 있었지만 치킨 판매가 늘면서 선방한 것으로 보인다.

상당수 가맹점의 수익 악화와 대조를 이루면서 본사만 배를 불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업계 1위인 교촌치킨의 지난해 매출은 3천188억원으로 전년보다 9.5%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bhc 매출은 전년보다 2.8% 오른 2천391억원, BBQ는 7.1% 상승한 2천353억원으로 추정된다.

2016년 BBQ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선 bhc는 지난해에도 2위를 유지했다. 다만 3위 BBQ가 bhc를 40억원 차로 바짝 추격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교촌치킨이 6∼7%, BBQ가 8∼9% 수준으로 전년과 비슷하거나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bhc의 영업이익률은 확인되지 않지만, 전년도 영업이익률이 20% 안팎이었던 점에 비춰 두 업체 이상 수준일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치킨 업체 '빅3' 매출 최고 9% 올라
치킨 업체 '빅3' 매출 최고 9% 올라

가맹본부의 이런 실적은 가맹점의 경영난이 가중되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 매출은 가맹점에 공급하는 닭, 소스, 기름, 무 등 재료 매출과 가맹 수수료, 인테리어 비용, 광고비 등에서 발생한다.

치킨이 많이 팔리거나 가맹점 수가 늘면 본사의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다.

지난해 교촌치킨은 라이스 치킨, BBQ는 써프라이드 치킨 등 신제품을 출시하고 광고 마케팅 효과가 더해지면서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매장 수도 늘었다. 교촌치킨이 2016년 말 기준 1천17개에서 지난해 말 기준 1천38개로, bhc는 1천395→1천439개, BBQ는 1천400→1천490개로 증가했다.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상당수 가맹점은 치킨 판매가 늘었어도 제반 비용 상승으로 수익이 악화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료 원가, 임대료, 인건비 등이 급격하게 오른 데다 배달 앱이 등장하면서 마케팅 비용까지 추가된 상황이다.

가맹점은 치킨 판매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본사는 정부 눈치 보기를 하며 가격 인상을 주저하고 있다.

그 사이 각 가맹점은 배달비를 별도로 받거나 무료로 제공되던 콜라나 무, 소스 등을 유료화하며 자구책을 찾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 간 경쟁이 날로 심해지고 있고, 각종 부대비용 증가로 더는 버티기 어려운 임계점에 도달한 가맹점이 적지 않다"며 "경영난으로 폐점하는 점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