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서비스서 나가는 날 구글은 들어왔다" 구글 AI 뉴스 앱 출시

2018-05-09 17:15

add remove print link

AI가 파악한 사용자 관심사·거주 지역·주요 헤드라인에 맞춰 뉴스 5개를 요약해준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새 모바일 뉴스 앱을 선보였다. 공교롭게도 네이버가 뉴스 편집 및 댓글 논란에서 벗어나고자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겠다고 발표한 시점이다.

구글은 8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의 쇼라인 앰피시어터에서 개최된 2018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구글플레이 뉴스스탠드'와 '모바일 뉴스 & 날씨 앱'을 통합한 새 뉴스 앱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의 새 뉴스 앱은 머신러닝(기계학습)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AI가 파악한 사용자 관심사·거주 지역·주요 헤드라인 등 기준에 맞춰 '추천(For You)' 탭에서 뉴스 5개를 요약해 띄워주는 방식이다.

가독성을 높이고자 이미지와 동영상을 뉴스에 결합한 '뉴스캐스트' 포맷도 새롭게 적용했다.

트리스탄 업스틸 구글 뉴스 엔지니어링 리드는 "뉴스캐스트는 이슈에 좀 더 쉽게 접근하게 도와주고 휴대전화에서 읽기도 용이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구글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뉴스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해당 주제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구글 뉴스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전 세계 언론인이 작성한 양질의 기사의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중요한 주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설명했다.

구글의 새 뉴스 앱은 다음 주중 전 세계 127개국에 출시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