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tik tok

“8개월만에 팔로워 64만 명?” 보고도 믿기지 않는 옐언니 인기

2018-06-27 15:50

add remove print link

그녀가 올리는 15초짜리 동영상 한 편마다 3백만 이상의 뷰와 수백 개의 댓글이 기록된다.

tik tok. 옐언니
tik tok. 옐언니

‘옐언니’를 아시나요?

틱톡 크리에이터 옐언니의 국내외 팬과 팔로워만 약 64만 명. 1인 크리에이터로 활약하며 1년 넘게 꾸준히 활동해온 개그우먼 강유미 씨와 개그맨 김대범 씨의 유튜브 구독자 수가 각각 41만, 12만 명인 것을 감안하면 정말 높은 수치다

그녀가 올리는 15초짜리 동영상 한 편마다 3백만 이상의 뷰와 수백 개의 댓글이 기록된다.

위키트리도 깜짝 놀란 그녀의 영상들. 팬들은 왜 이토록 그녀의 영상에 열광할까?

페이스북, 틱톡 코리아

팬들은 그녀가 업로드하는 동영상에 “아 넘 이쁘잖아요ㅠㅠ 반칙 아닌가요”, “표정봐 너무 귀여워”, “어떻게 찍는거에요? 진짜 잘 찍었다” 등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녀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팬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틱톡(Tik Tok)’이다. TV 예능을 보다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광고를 통해 많은 독자들도 한 번쯤 접해 봤을 앱이다.

틱톡은 단순히 동영상 촬영과 편집을 할 수 있는 앱이 아닌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들이 애용하는 채널로 발전 중이다. 특히 얼굴 인식 등 AI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상 촬영 기능은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열광하는 요소다.

위너, 아이콘, 블랙핑크, 청하, 이종석, 런닝맨 멤버들까지.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들도 즐겨 사용하고 있다. 팬들과 소통하는 채널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틱톡은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앱이다.

블랙핑크

유튜브, 틱톡 코리아

위너

유튜브, 틱톡 코리아

이처럼 ‘핫'한 앱 틱톡은 모바일 앱 전문 조사 업체인 '센서타워'가 집계 결과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동안 전 세계 아이폰 유저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앱 1위로 선정됐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보다 더 높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것.

특히 '옐언니'를 비롯한 ‘신사장’, ‘댄서 소나’ 등 틱톡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주고 있는 ‘틱톡커’들의 활약은 주목할 만하다.

위키트리는 틱톡커 '옐언니'와 직접 인터뷰를 가졌다.

- 위키트리 : 틱톡을 처음 시작한 것은 언제고, 시작하게 된 계기는?

옐언니(이하 '옐') : 작년 10월쯤에 틱톡 광고를 보고, 크리에이터들을 따라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 시작하게 되었어요~

- 위키트리 : 다른 비디오 클립 어플도 많은데 왜 틱톡이었나요?

옐 : 다른 앱들보다 영상 촬영시스템 퀄리티가 높아요. 필터, 스티커, 타이머 등 다양한 기능들의 완성도가 높은 것 같아요. 또 다양한 챌린지가 매주 나와서 재밌어요!

유튜브, 옐언니

- 위키트리 : 인기 크리에이터가 된 비결은 뭔가요?

옐 : 항상 퀄리티를 많이 생각해요. 이 노래에는 어떤 스타일이나 표정을 입혀야 할지...등등?ㅋㅋ 제가 공들여 찍은 콘텐츠들이 틱톡 광고로 나가게 되면서 주목을 받았던 것 같아요.

- 위키트리 : 어떤 종류의 비디오를 많이 제작해요? 앞으로 제작해보고 싶은 영상이 있어요?

옐언니 : 딱히 장르를 정하고 제작하지는 않아요. 매주 진행되는 챌린지에 참여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해요! 틱톡으로 뮤직비디오를 촬영해보려고 도전했는데 쉽지가 않았어요. 스마트폰으로도 고퀄리티의 비디오를 찍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옐언니’는 본래 음악과 춤을 좋아하는 대학생이었다. 하지만 우연히 접한 틱톡을 통해 숏 비디오 컨텐츠 크리에이터라는 꿈을 키워나갔다. 현재는 다른 인플루언서들과도 친하게 지내며 어떤 컨텐츠를 만들어갈지 고민중이라고.

그럼… 나도 한 번 해볼까?

궁금한 건 참을 수 없는 기자. 틱톡을 직접 사용해보기로 했다.

틱톡으로 촬영한 영상은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다른 SNS에 공유도 가능하다. 친구들에게 보여주니 뜨거운 반응이다.(조금 소질이 있는 것 같다ㅋㅋ)

다양한 음악과 효과음, 스티커, 필터를 활용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동영상을 찍어봤다. 다소 어려운 기능도 배울 수 있는 튜토리얼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시도해볼 만하다.

쉬는 시간, 퇴근 후, 친구와 함께, 데이트 할 때 재밌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한 번쯤 틱톡을 설치해 사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생각보다 정말 재밌다!

home 김종화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