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의원, 도종환 문체부 장관 만나 광주 현안 지원 요청

2018-07-26 11:08

add remove print link

최경환 의원도종환 장관 “올 가을 북한 공연단 방문, 광주 공연 검토” 하반기 국회 문화

최경환 의원
최경환 의원

도종환 장관 “올 가을 북한 공연단 방문, 광주 공연 검토”

하반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으로 배정된 최경환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26일 국회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만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광주 현안을 설명하고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최 의원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실효성 제고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국비지원 ▲국립 현대미술관 '광주관'건립 등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최 의원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은 인원과 사업비가 대폭 축소되었으며, 문화전당 개관 이후 3년째 전당장은 직무대리 체제다”며 “특별법의 시효를 26년에서 31년으로 연장하고 현재 연 600∼700억 원인 국비 예산의 실링(정부예산 요구 한도) 한도를 3000억 원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 의원은 2019광주세계선수권대회 국비 지원도 요청했다, 최 의원은“조달청 설계 적정성 검토와 국제수영연맹 요구 등에 따라 사업비가 증가해 대회 준비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된다”며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국비 169억 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북한선수단과 북한공연단 참여 문제를 북측과 적극 협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더불어 최 의원은 근현대미술의 산실인 광주에 국립 현대미술관 '광주관'을 건립해 줄 것도 함께 요청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지난 정부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지체됐다”며 “전당장 선임 문제, 특별법 시효 연장 등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특히 도 장관은 수영대회 북한 참가와 관련해 “올 가을 북한 공연단의 방문시 일부 공연을 광주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