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춘추전국시대…전문인력 부족 등 ‘첩첩산중’

2019-03-13 17:00

add remove print link

조종사·정비사 충원 문제 가중…소비자 안전·서비스질 ↓ 우려도
“운항승무원 교육기관 늘려야” 지적

강원도 양양과 충북 청주, 인천을 기반으로 한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등 신생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 소비자들의 선택권은 넓어졌으나 조종사 등 전문 인력 충원 문제가 남아있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획득한 3개 항공사는 앞으로 1년 내 운항증명(AOC, 안전면허)을 신청해야 하며 2년 내 취항(노선허가)을 해야 한다.

특히 운항증명 단계에선 1500여개 항목의 안전운항체계 전반에 대한 시험과 시범비행 탑승 점검 등을 통과해야 한다. 국토부는 안전 전문인력 채용여부를 면밀히 살펴보고 불충분할 경우에는 항공기 도입, 노선허가를 제한한다는 입장이다.

업계는 조종사·정비사 인력 문제가 신규 사업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현재 국내 조종사들은 높은 연봉과 복지 등을 제시하는 중국 등 외항사로 빠져나가고 있다. 여기에 정비사 부족까지 겪고 있어 신규 항공사 진입이 ‘인력 빼가기’ 행태로 번질 수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매해 추가 공급이 필요한 조종사는 700명(기장 300명, 부기장 400명)이지만 국내에서 양성되는 조종사는 연 450명에 그치고 있다.

LCC 관계자는 “인력난으로 운항승무원 등 전문 인력을 서로 뺏어가는 상황인데 신규 사업자들까지 가세할 경우 인력 빼가기 문제는 더 심각해 질 것”이라며 “결국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안전과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신규 항공사로 인력이 대거 이동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점치고 있다. 국토부가 국내 조종사 스카우트를 제한하고 있어 신생 항공사는 정착되기 전까지 외국인 조종사나 해외에 나가 있는 한국인 조종사를 영입하는 방안을 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LCC업계 덩치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가 운항승무원 교육기관을 늘리고 외국인 항공승무원을 채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적극 바꿔야 한다”고 꼬집었다.

재무 안전성 확보도 과제다. 국토부는 재무상황을 분기별로 감독해 자본잠식이 50% 이상 지속되는 경우 퇴출한다고 밝혔다. 독일 게르마니아나 라트비아의 프리메라에어, 스위스의 스카이워크 등 이미 유럽에서는 수익성 악화로 LCC들의 파산이 줄을 잇고 있다. 항공업은 초기 정착 단계에서 막대한 비용이 들고 외부영향도 커 재무능력 확보를 위한 지원제도 확립도 불가피해 보인다.

home 권가림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