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promoted by GS칼텍스

“감동이다” 극찬받은 ‘김구 선생 독립서체’ 무료로 받는 법

    • • GS칼텍스,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독립서체 캠페인` 진행
    • • 김구, 윤봉길, 한용운, 윤동주 등 독립운동가들의 필적 연구해 폰트로 개발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후인 4월 11일 중국 상하이. 각지에서 활동하던 독립운동 대표자 29명이 한데 모여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임시헌장을 발표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민주 공화제 정부인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탄생하는 역사적인 순간이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어느덧 100년. 매년 봄이 되면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기리는 수많은 기사와 SNS 글이 쏟아진다. 하지만 그 의미도 하루 이틀이 지나면 금세 잊히곤 한다.   

    독립기념관 제공

    ‘독립운동가들의 이름과 정신을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고민 끝에 최근 탄생한 신박한 캠페인이 있다. 바로 GS칼텍스의 ‘독립서체 캠페인’이다. 

    # ‘독립서체’, 글씨에 담긴 독립운동가의 마음을 재현하다

    ‘독립서체 캠페인’은 기록이 남아 있는 독립운동가들의 필적을 정식 폰트로 개발해 무료로 나누는 캠페인이다. 누구든 GS칼텍스 블로그에서 독립운동가들의 서체를 무료로 다운받아 폰트로 쓸 수 있다.  

    유튜브, GS칼텍스 I am your Energy

    GS칼텍스는 한글 필적이 많이 남아 있는 독립운동가들을 선정해 글씨체 연구를 거쳐 ‘독립서체’를 제작했다. 그중 최근 가장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은 바로 ‘백범 김구 서체’다. 
     
    # “김구 그 자체”... 백범일지에서 재탄생한 ‘백범 김구 서체’ 

    ‘백범 김구 서체’는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주년이 되는 시기에 맞춰 공개됐다. 그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해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백범 김구 서체’ 무료 다운로드)

    GS칼텍스 미디어허브

    백범 김구 선생은 ‘민족의 지도자’로 불리며 나라의 독립과 통일민족국가 건설을 위해 투쟁한 독립운동가다. 항일 결사단체인 한인애국단을 만들고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의거를 지휘했으며, 광복 후에는 분단을 막고 통일정부를 세우기 위해 노력했다. 

    유튜브, GS칼텍스 I am your Energy

    ‘백범 김구 서체’는 그의 자서전 ‘백범일지’에 남아 있는 한글을 기초로 만들어졌다. 우선 읽고 쓰기 쉽도록 세로쓰기로 적혀 있던 글자들을 가로 정렬 형식으로 바꿨다. 그 과정에서 근대시대의 활자 느낌을 살려 백범 김구의 서체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연구 끝에 백범일지 속 다양한 필적들을 모양별로 나누고 필사해 그의 독립 정신을 서체에 온전히 담아내고자 했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 GS칼텍스 미디어허브

    # “잊지 않겠습니다” 뜨거운 호응 불러일으킨 ‘윤봉길 서체’와 ‘한용운 서체’

    ‘백범 김구 서체’에 앞서 지난 3월에는 3·1운동 100주년에 맞춰 ‘윤봉길 서체’와 ‘한용운 서체’가 공개돼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많은 사람들이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하며 폰트를 다운받은 것은 물론, 다른 독립운동가들의 서체도 만들어달라고 요청하며 크게 호응한 것이다. 

    4월 말에는 ‘백범 김구 서체’에 이어 시를 통해 독립을 노래했던 윤동주 시인의 서체도 공개될 예정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GS칼텍스 미디어허브 / GS칼텍스 인스타그램

    # “남다른 애국심” 100년 전부터 이어져 온 GS의 애국 활동  

    GS칼텍스가 ‘독립서체 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바로 과거 독립운동을 지원했던 GS그룹의 이념 때문이다. GS그룹의 창업주 허만정은 1919년 3·1운동을 겪은 후부터 광복 후까지 다양한 독립운동을 펼쳤다. 

    그는 교육의 힘으로 독립을 이뤄내기 위해 일신고등보통학교 설립에 앞장섰다. 또한 백산상회를 통해 상해임시정부에 독립자금을 지원했다. 1945년 광복 후에는 국민 대회에 동참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

    이처럼 독립운동을 지원했던 GS의 정신은 독립운동가들을 잊지 않기 위한 ‘독립서체 캠페인’으로 이어졌다. 

    유튜브, GS칼텍스 I am your Energy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다. 한 세기가 흘렀지만, 독립을 염원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마음은 앞으로도 계속 기억되어야 한다.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이 담긴 서체를 직접 써보며 나라를 위했던 그들의 마음도 함께 새겨보는 건 어떨까.  

    GS칼텍스 미디어허브

    김예솔 기자 yeahsol@wikitree.co.kr

우측 영역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SPONSORED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