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관절 전문병원 바로병원, 환자별 맞춤형 인공관절 회복속도 7일이상 빨라

2019-04-25 18:24

add remove print link

벚꽃구경이 한창이다. 가족들과 나들이를 가노라면 설연휴때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부모님을 떠올리게 된다. 5월이

출처 바로병원
출처 바로병원

벚꽃구경이 한창이다. 가족들과 나들이를 가노라면 설연휴때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부모님을 떠올리게 된다. 5월이 되서 모시고 올라와야지 했다면 가정의달을 추천해본다. 가정의 달은 계절중에서도 가장 추운날씨와 더운날씨의 중간에 있어 수술이후에도 회복하기에 가장 빠르고 좋은 달이다.

최근 무릎관절염으로 인한 말기 치료방법으로 인공관절수술을 대체하는 여러가지 수술 방법들이 등장하였다. 줄기세포 치료술과 유전차 인보사치료가 그것이다. 인보사유전자 치료는 무릎관절에 직접 투입하는 주사제로 연골의 성장을 도와 인공관절 시기를 늦춰주는 수술로 각광받았으나 허가당시의 성분과 달라 판매가 현재 중지된 상태이다. 그 다음으로는 줄기세포 치료술인데 배양된 줄기세포를 다발 천공술을 통해 닳아 없어진 관절표면 일부에 줄기세포를 천공사이에 넣고 그 위에 추가로 줄기세포를 덮어 연골을 재생시키는 방법이다. 줄기세포 치료술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연골을 재생해야하는 범위와 연령이다. 배양된 줄기세포 한 엠플당 3~5cm의 연골만 재생하기 때문에 그 범위가 클경우에는 줄기세포 치료술이 효과적이지 못하며, 또한 65세를 넘어가는 경우에도 줄기세포치료술 보다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을 통한 회복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질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인공관절수술 기구, 개인 x-ray관절모양에 따라 선택

필자는 수많은 환자의 인공관절수술을 담당하면서 제각각 다른 관절모양을 접하게 되었다. 직업에 따라 또는 살아온 삶에 따라, 습관에 따라 관절모양이 다양하고 무릎뼈의 크기또한 변형되거나 올바르지 못한 뼈를 수없이 보고 있다.

이러한 환자의 수술결과의 만족을 얻기까지 노하우가 있다면, 관절모양에 따른 인공관절 수술기구의 선택을 맞춤형으로 기획하는 것이 관건이다. 인공관절수술은 뼈모양 만큼 그 기구도 제조사마다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고도굴곡을 필요로 개발된 고도굴곡형 S사, 동양인체형에 맞는 작은 뼈 모양의 관절환자를 위한 St사, 국내형 아시안제품인 k사 등이 맞춤형으로 갖춰져 환자의 관절모양에 따른 선택의 폭을 갖추었다.

미국 NASA 무중력보행기술, 수술 후 익일보행 회복력을 앞당겼다.

인공관절 수술 후 무중력보행재활을 통해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재활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수술 후 보행을 시행하지 않은 환자보다 7일가량 빠른 퇴원을 보이고 있다. 이 방법이 널리 알려지면서 척추협착증 수술환자와 디스크수술환자에게도 적용시켜 지금의 무중력보행 프로토콜을 완성했다.

시작 속도와 무중력 %를 수치에 맞게 일자별로 프로토콜화 하여 환자의 부담감없이 무중력재활을 완성시키고 있다.

한편 본원은 미추홀구 유일한 보건복지부 관절전문병원으로 개원10년차를 맞이하고 있으며 매 분기 수술별 평가, 의료의 질 평가 등 지속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국가가 지정한 전문병원으로 성장하기까지 환자중심의 전문 치료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아가고 있다.

바로병원 관절센터 정진원 병원장

home 정봉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