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준환이 체중 관리하려고 먹는다는 에너지바, 과연 건강에 좋을까?

2025-03-06 14:55

add remove print link

피겨 스케이팅 선수의 몸만들기 비결
누구나 따라할 수 없는 차준환의 특별한 식단

피겨 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 차준환이 자신의 식단을 공개했다.

지난 5일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283회에서는 대한민국 남자 피겨스케이팅 사상 최초 금메달리스트 차준환 선수가 출연해 시청자들과 만났다. 조세호는 차준환을 '얼굴 천재'라고 칭하며 감탄을 아끼지 않았고, "3년 전에 비해 몸이 더 커진 것 같다"라고 변화된 모습을 언급했다.

차준환은 지난 2022년 3월, 한 차례 '유퀴즈'에 출연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체중 관리를 위해 종일 에너지 바 한 개로 버티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 충격에 빠뜨리기도 했다.

차준환 / 뉴스1
차준환 / 뉴스1

유재석이 "이번에도 에너지 바만 먹었느냐?"라고 물었고, 차준환은 "이제는 그럴 나이가 아닌 것 같다. 이제는 밥도 잘 챙겨 먹어야 하고, 탄수화물도 꼭 섭취해야 한다"라며 환한 웃음을 지어 보였다.

인터뷰에서도 차준환은 지난 3년 동안 체중 감량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고 고백했다. 그는 "남자 싱글 선수들 사이에서도 키가 큰 편이고, 근력도 있는 체형이다. 하지만 점프와 회전을 반복해야 하는 종목 특성상 몸이 작고 마른 체형이 훨씬 유리하다 보니, 저 같은 체격은 아무래도 불리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체계적인 식단 관리를 정말 철저히 해왔다"라고 설명했다.

차준환은 "아침에는 고기를 조금과 단백질을 섭취하고, 점심에는 양배추, 오이, 토마토 같은 가벼운 채소들만 간단히 챙겨 먹었다. 그리고 저녁에는 다시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유지해왔다"라고 자신의 하루 식단을 구체적으로 공개했다.

에너지바 / New Africa-shutterstock.com
에너지바 / New Africa-shutterstock.com

또한 그는 자신을 '천재'라고 부르는 시선에 대해 "저는 스스로 천재라고 생각해본 적은 없다. 그냥 쉬지 않고 꾸준히 열심히 해온 사람 정도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그저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할 뿐"이라며 겸손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피겨는 운동이기도 하지만, 하루하루 쌓아가는 경험치가 정말 중요하다.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은 '오늘은 그런 날인가 보다' 하고 그냥 받아들이게 되더라.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그렇게 된다. 뭔가 갑자기 확 되는 건 없었다.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하나씩 완성해가는 과정이고, 제게는 쉽게 익혀지는 기술이 단 하나도 없었지만, 저만의 길을 천천히 한 발 한 발 걸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진솔한 마음가짐을 전했다.

휴식이 주어지면 무엇을 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차준환은 "아직은 휴식을 생각할 때가 아닌 것 같다. 세계선수권도 남아 있고, 내년에는 밀라노 코르티나담페초 올림픽도 있어서 지금은 그 준비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단호하면서도 열정 가득한 모습을 드러냈다.

차준환이 즐겨 먹는 에너지바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적절한 비율로 배합되어 있어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다. 특히 운동 전후 섭취하면 신체에 필요한 연료를 효과적으로 공급해 운동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등산이나 캠핑 같은 야외 활동에서도 부담 없이 휴대하며 섭취할 수 있어 유용하다.

차준환 / 뉴스1
차준환 / 뉴스1

에너지바는 단순한 간식이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제품도 많아 근육 회복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단백질이 포함된 에너지바는 운동 후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키고, 장시간 포만감을 유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영양가가 높은 에너지바는 바쁜 직장인들의 식사 대용으로도 활용된다. 견과류와 말린 과일이 포함된 제품은 필수 지방산과 식이섬유를 제공해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설탕이나 첨가물이 많은 제품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어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 전문가들은 "에너지바가 간편한 건강식이 될 수 있지만, 당 함량과 첨가물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첨가당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home 위키헬스 기자 wikihealth7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