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전국 철도 정보 한눈에… ‘한국철도통계’ 홈페이지 개설

2025-03-18 17:46

add remove print link

21개 기관 경영 현황, 노선 거리 등 망라… 데이터 검색·활용 편의성 높여

한국철도통계 / 코레일
한국철도통계 /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내 철도 관련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한국철도통계’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축하고 1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한국철도통계’ 홈페이지(https://railstat.korail.com/statPortal)에서는 코레일뿐만 아니라 서울교통공사 등 전국 15개 지방자치단체 운영 기관과 신분당선㈜ 등 6개 민간 건설·운영사를 포함한 총 21개 철도 기관의 경영 현황, 역 개수 및 영업 거리, 시설·전기·차량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를 △주제별 통계 △주요 지표 △통계 정보 △통계 연보 등으로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특히 메인 화면에 ‘한눈에 보는 철도 통계’ 섹션을 마련해 주요 통계 수치와 그래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과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정보센터(KRIC)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철도 관련 통계 정보를 ‘한국철도통계’ 홈페이지에서 더욱 편리하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를 위해 영업 거리, 승차 인원 등 주요 통계 항목을 기관별로 세분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차트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까지 추가해 데이터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이와 더불어 코레일은 통계 자료의 정확성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통계 입력 관리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했다. 기존에는 각 기관별로 자료를 취합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는 일원화된 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하도록 개선하고 자동 합산 및 오류 점검 기능 등을 추가해 정보의 신뢰도를 한층 높였다.

원종철 코레일 디지털융합본부장은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한 통계 자료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철도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ome 이윤 기자 eply69@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