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판매 19억봉… 시장 점유율 50% 이상 차지하며 역대급 인기 자랑한 '한국 라면'
2025-05-01 15:11
add remove print link
시장 점유율 50% 이상 차지… 업계 1위
팔도비빔면이 여전히 비빔면 시장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팔도는 1984년 첫 출시 이후, 비빔면 시장에서 단연 1위를 유지해왔다. 팔도 비빔면은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9억 봉을 넘어서며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팔도비빔면이 여전히 비빔면 시장에서 1위를 지키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인은 팔도의 오랜 역사, 소비자들의 입맛을 반영한 제품 변화, 차별화된 맛과 품질이다.
첫째, 팔도비빔면은 1984년 출시 이후 4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왔다. 이 긴 역사 속에서 팔도는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며 시장에서 단연 1위를 차지했다.

둘째, 팔도는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입맛을 반영하며 제품을 개선해왔다. 최근 출시된 '팔도비빔면 제로슈거'는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사용하여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킨 제품이다.
또한 기존 제품보다 면발의 식감을 더욱 개선하고 액상스프의 배합을 새롭게 적용하여 쫄깃하고 맛있는 비빔면을 선보였다. 이런 변화는 팔도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셋째, 팔도비빔면은 특유의 매콤하고 달콤한 소스가 특징이다. 이 독특한 맛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경쟁 제품들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강점으로 작용했다. 특히 팔도만의 액상스프는 비빔면의 풍미를 극대화시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런 팔도비빔면의 독주를 막기 위해 최근 다양한 비빔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사용한 '팔도비빔면 제로슈거'를 출시하며 헬시플레저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것이다. 또한 기존 제품보다 면발의 식감을 개선하고 액상스프의 배합을 새롭게 적용하는 등 차별화를 꾀했다. 밀가루 사용을 줄이고 전분 함량을 늘려 쫄깃한 면발을 자랑한다.
농심은 2021년 '배홍동 비빔면'을 출시하면서 비빔면 시장에서 2위로 올라섰다. '배홍동'은 배, 홍고추, 동치미를 조합한 매콤하고 새콤한 맛으로 주목받으며,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지난해 '배홍동쫄쫄면'을 출시한 농심은 올해 '배홍동칼빔면'을 추가로 선보이며 제품군을 확장했다. 다양한 면발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추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오뚜기는 2020년 '진비빔면'을 출시하면서 비빔면 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오뚜기는 올해 비빔면의 용량을 20% 늘린 '진비빔면'을 출시하며 가성비를 강조하고 있다. 이 제품은 양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 시리즈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비빔면 시장에 재도전했다. 삼양은 '맵탱' 브랜드를 확장하며, '맵탱 쿨스파이시 비빔면 김치맛'을 출시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큐베브 후추를 사용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시원한 맛을 선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