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전인데 벌써 1위…파격 소재로 난리 난 한국 드라마

2025-05-03 07:00

add remove print link

파격 소재…첫 공개 앞두고 시청의향률 1위 휩쓴 한국 드라마

이복남매 금지된 사랑 다룬 넷플릭스 신작 드라마, 공개 전부터 뜨거운 관심

드라마 '탄금' 예고편 속 한 장면 / 넷플릭스
드라마 '탄금' 예고편 속 한 장면 / 넷플릭스

오는 16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 예정인 미스터리 멜로 사극 '탄금'이 공개도 되기 전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1일 발표한 4월 5주차 'OTT K-오리지널 콘텐츠 시청자 평가 리포트'에 따르면 '탄금'은 론칭 3주 전임에도 인지율 10%, 시청의향률 6%를 기록하며 론칭 예정작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티빙 '샤크: 더 스톰', 지니TV '당신의 맛', 디즈니+ '나인 퍼즐' 등 다른 OTT 플랫폼의 기대작들보다 높은 수치로, 공개 전부터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탄금'은 조선 최대 상단의 아들 홍랑(이재욱)이 실종 후 12년 만에 기억을 잃은 채 돌아오고, 이복누이 재이(조보아)만이 그의 실체를 의심하는 가운데 두 사람 사이에 싹트는 감정을 그린 작품이다.

'탄금' 주연 배우 조보아와 이재욱 / 넷플릭스
'탄금' 주연 배우 조보아와 이재욱 / 넷플릭스

드라마 제목 '탄금'은 죽을 때까지 금을 삼켜야 하는 고대 중국의 형벌을 뜻하는 단어로, 작품은 이러한 제목처럼 주인공들에게 닥친 아름답고도 잔혹한 운명을 그려나간다. 시대의 통념을 깨는 신선한 설정과 운명에 맞서는 매력적인 캐릭터들의 서사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기존 사극에서 보기 드문 이복남매 간의 미묘한 감정선을 전면에 내세운 파격적 설정으로, 공개된 스틸 컷에서도 이런 분위기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12년 만에 민상단으로 돌아온 홍랑의 모습과 그를 애타게 기다려온 어머니 민연의(엄지원)의 애틋한 재회 장면, 그리고 홍랑을 의심하면서도 알 수 없는 감정에 휩싸이는 재이의 모습은 복잡한 서사를 예고한다.

특히 두 손을 맞잡은 채 서로를 바라보는 홍랑과 재이의 모습은 의심과 경계 속에서도 피어나는 금지된 감정을 암시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탄금' 스틸컷 / 넷플릭스
'탄금' 스틸컷 / 넷플릭스

'탄금'은 장다혜 작가의 동명 소설 '탄금(呑金): 금을 삼키다'를 원작으로 한다. 원작 소설 역시 조선 시대 상단을 배경으로, 거상 심열국의 아들 홍랑이 배다른 누이 재이에게 홍동백을 따다 주겠다고 약속한 뒤 갑자기 사라졌다가 10년 만에 기억을 잃은 채 돌아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장다혜 작가는 출간 당시 인터뷰에서 "신선한 시대극에 대한 갈망이 늘 있었다. 그런 참신한 이야기를 직접 써보고 싶다 생각하던 차에 프랑스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에서 영감을 받아 '탄금'은 시작됐다"고 밝혔다.

또한 "틈틈이,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것들도 담아내고 싶었다. 하염없는 기다림, 어긋난 약속, 전달되지 못한 서신과 같은 애틋한 낭만들을, 또 지엄한 법도 아래 오가는 눈빛과 꼭꼭 여민 의복 사이로 드러난 살결처럼 금지된 긴장감을 소홀히 하지 않으려 애썼다"고 작품의 창작 의도를 설명했다.

'탄금'은 '공모자들', '기술자들', '반드시 잡는다', '변신', '늑대사냥' 등 다양한 장르 영화를 연출한 김홍선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과 OCN 드라마 '손 the guest' 등 드라마 연출로도 호평받은 바 있다.

특히 김홍선 감독은 최근 아시아 감독 최초로 영국 인기 드라마 '갱스 오브 런던 시즌3'의 리드 디렉터(총괄 연출)를 맡아 주목받았다. 장르적 쾌감과 사회적 메시지, 공간의 활용, 반전이 돋보이는 연출로 정평이 난 김 감독이 사극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어떤 색채를 입힐지 귀추가 주목된다.

'탄금'에 출연하는 배우 김재욱 / 넷플릭스
'탄금'에 출연하는 배우 김재욱 / 넷플릭스

이재욱과 조보아가 주연을 맡은 '탄금'에는 엄지원, 박병은, 김재욱, 정가람 등 실력파 배우들이 총출동했다. 스틸컷 속 비장한 표정을 한 무진(정가람)의 모습에서는 갑작스럽게 돌아온 홍랑으로 인해 상단의 후계자 자리와 재이의 오라비 자리까지 위협받는 인물의 긴장감이 드러난다.

민상단의 안주인 민연의(엄지원)와 대방 심열국(박병은)이 함께 있는 장면에서는 겉으로는 상단을 함께 운영하는 부부이지만 서로 다른 야망을 가진 이들 사이의 복잡한 역학 관계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조선 최고의 심미안을 가진 예술가이자 화가 한평대군(김재욱)의 등장도 이목을 끈다. 그림에 몰두하는 한평대군의 모습은 그가 그림에 집착하는 이유와 민상단과의 관계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유튜브,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탄금'은 오는 5월 16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복남매의 금지된 사랑이라는 파격적인 소재와 베테랑 연출가, 탄탄한 연기파 배우들의 조합으로 넷플릭스의 차세대 히트작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home 윤희정 기자 hjyun@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