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 향 논란에도…" 80세 선우용여가 좋아하는 '슈퍼푸드' 화제

2025-05-02 16:48

add remove print link

고수 섭취의 놀라운 건강 효과

유튜브 '순풍 선우용여' 캡처, 픽사베이
유튜브 '순풍 선우용여' 캡처, 픽사베이

배우 선우용여가 80세의 나이에도 건강한 일상을 공개해 화제다.

유튜브 '순풍 선우용여' 캡처
유튜브 '순풍 선우용여' 캡처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순풍 선우용여’에는 매일 벤츠를 몰고 호텔 조식 뷔페를 즐기는 선우용여의 일상이 소개됐다. 그는 “남편과 아이들이 있을 때는 밥을 해줘야 했는데, 남편은 돌아가시고 아이들도 시집·장가 다 갔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나 자신을 위해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마트에서 장을 보면 일주일에 7만~8만 원은 금방 쓰게 되는데, 여기에 조금만 보태면 호텔 조식을 먹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튜브 '순풍 선우용여' 캡처
유튜브 '순풍 선우용여' 캡처

호텔 뷔페에 도착한 그는 샐러드로 식사를 시작한 뒤, 쌀밥과 채소, 반찬 등을 고루 챙겨 식사를 이어갔다. 이후 “내가 참 좋아한다”며 쌀국수에 한 접시에 가득 담은 식재료가 있었는데, 바로 ‘고수’였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선우용여가 즐겨 먹는 고수는 특유의 향으로 호불호가 뚜렷한 허브다. 비누나 화장품을 연상케 하는 향 때문에 기피하는 이들도 있으나, 고수에는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슈퍼푸드’로도 불린다.

대표적인 효능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다. 고수에는 퀘르세틴, 비타민 C, 토코페롤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같은 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염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화 기능 개선 효과도 있다. 고수는 복부 팽만이나 위장 내 가스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전통 의학에서는 소화 개선을 위한 약재로 널리 사용돼 왔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긍정적인 연구 결과도 이어지고 있다. 일부 동물실험에서는 고수 추출물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를 보였으며, 고수 씨앗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균 작용 역시 고수의 주요 특성 중 하나다. 식중독을 유발하는 특정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여 천연 보존제로의 활용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고수는 쌀국수, 타코, 커리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생잎이나 씨앗 형태로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다만 특유의 향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들도 있어 처음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home 한지영 기자 jyhan@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