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7만 명이 선택했다… 5월 황금연휴 동안 관광객 몰린 의외의 '한국 도시'

2025-05-07 15:02

add remove print link

설 연휴 방문객 대비 12% 증가

5월 황금연휴 기간 동안 무려 17만 명의 선택을 받은 의외의 한국 도시가 관광객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뉴스1

포항시에 따르면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포함된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포항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은 총 17만 499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설 연휴(15만 6680명)보다 약 12% 증가한 수치다.

주요 방문지는 보경사 4만 5373명, 스페이스워크 3만 3188명, 호미곶광장 3만 680명 순으로 나타났다.

포항시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젊은 세대와 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관광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17만 명의 선택, 포항

상생의 손 자료 사진 / '포항MBC' 유튜브
상생의 손 자료 사진 / '포항MBC' 유튜브

경상북도 동해안에 위치한 포항시는 산업과 자연,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대한민국의 대표 해양도시다. 대한민국 철강 산업의 중심지로 세계적인 철강기업 포스코(POSCO) 본사가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첨단 제조업과 해양산업이 활발하게 발달해 있다.

포항은 산업 도시의 이미지뿐 아니라 풍부한 관광 자원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동해의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호미곶은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대표적인 장소다. 특히 ‘상생의 손’ 조형물이 바다 위에서 떠오르는 장면은 국내외 관광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 자연경관을 즐기고 싶다면… 보경사

보경사 자료 사진 / '포항MBC' 유튜브
보경사 자료 사진 / '포항MBC' 유튜브

이번 황금연휴를 맞이해 포항을 찾은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인 보경사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에 위치한 보경사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유서 깊은 사찰이다.

신라 시대 승려 지명(智明)이 창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연산 깊은 산자락에 자리 잡은 보경사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랑하며 사찰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대표적인 관광지로 손꼽힌다.

보경사로 향하는 길목에는 내연산 12폭포 중 일부가 위치해 있어 사시사철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낸다.

특히 사찰 주변을 흐르는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숲은 여름철 피서지로도 인기를 끌며 가을철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에는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든다.

사찰 내부에는 보물 제161호로 지정된 보경사 적멸보궁을 비롯해 다수의 문화재가 보존돼 있어 한국 불교문화의 전통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또한 산사의 정취를 느끼며 차분하게 걷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도 운영 중으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원하는 방문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보경사는 포항을 찾는 이들이라면 꼭 한 번 들러야 할 힐링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사계절 내내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 압도되는 느낌… 스페이스워크

스페이스워크 사진 / '포항MBC' 유튜브
스페이스워크 사진 / '포항MBC' 유튜브

보경사 다음으로 가장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인 스페이스워크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환호공원 내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대형 조형물형 체험형 조형물로 포항을 대표하는 신개념 관광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해당 조형물은 2021년 개장 이후 큰 주목을 받으며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스페이스워크는 전체 길이 약 333m, 최고 높이 약 25m에 달하는 대형 철제 구조물로 이름처럼 마치 우주를 걷는 듯한 비현실적인 체험을 선사한다. 공중에 설치된 곡선형 계단을 따라 걷다 보면 포항 도심과 동해 바다, 영일만 일대가 한눈에 펼쳐져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일몰과 야경 명소로 인기가 높아 SNS와 각종 매체를 통해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밤에는 조명이 더해져 더 운치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포항시는 스페이스워크를 통해 기존의 철강 산업 도시 이미지에 문화예술적 감성을 더하고 있으며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5월 황금연휴 포항 인기 관광지 TOP 3>

1위: 보경사 (4만 5373)

2위: 스카이워크 (3만 3188)

3위: 호미곶광장 (3만 680)

home 용현지 기자 gus88550@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