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차 관람 순삭…먼지 날리던 영화관 일으켜 세운 뜻밖의 '흥행 필수템'

2025-05-08 09:31

add remove print link

코로나19 이후 극장 관객 감소 극복에 활력 불어넣은 뜻밖의 요소

최근 영화 산업에서 영화 속 주요 장면이나 인물과 관련한 요소를 기념물로 만든 굿즈가 관객 유치의 중요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관람객들로 붐비는 영화관 / 뉴스1
관람객들로 붐비는 영화관 / 뉴스1

최근 개봉한 영화들의 다양한 굿즈 이벤트는 이러한 흐름을 잘 보여주는 예시다. 씨네큐 신도림점에서는 굿즈를 모으러 다니는 관람객을 만날 수 있었다. 그는 "최근엔 '진격의 거인' 완결편 굿즈도 열심히 모으러 다녔다"라며 "N차 관람하기 좋은 영화들"이라고 말했다. 이런 굿즈 이벤트의 유행은 영화 마니아층을 넘어 영화를 종종 즐기는 사람 사이에도 확산하고 있다.

이런 유행 덕분에 영화사의 굿즈 이벤트의 다양성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새로운 굿즈를 계속 공개하며 여러 번 관람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최근 개봉한 영화 '파과' 때문에 씨네큐까지 왔다는 한 관람객은 "매주 다르게 나오는 굿즈를 모으려 극장 이벤트에 모두 참여했다"라며 "(이날 씨네큐에서 제공된 '무용이 키링'은) 희소성이 높아 경쟁이 치열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영화 '진격의 거인 완결편' 굿즈 / 메가박스 인스타그램
영화 '진격의 거인 완결편' 굿즈 / 메가박스 인스타그램

굿즈 이벤트가 인기가 높은 이유에는 큰돈이 들지 않는다는 것도 있다. 상영 회차를 관람하면 영화 관람 전후로 직원에게 티켓을 보여주고 무료로 굿즈를 받을 수 있다. '파과'의 이벤트 회차는 개봉 일주일 전인 지난달 21일 공개됐으나 예매 직후 전 좌석 매진됐다.

이처럼 영화를 여러 차례 관람하며 화제성을 지속시키는 N차 관람객의 영향이 커지며 업계에서는 이들을 '무비고어'(Moviegoer)라고 부르고 있다. '영화를 계속 보러 가는 사람들'이란 의미다.

영화 마니아층이 활발히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굿즈 코너도 흥행에 한몫을 하고 있다. 주로 굿즈를 인증하는 게시물이 주로 올라온다.

이런 까닭에 영화 굿즈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단순히 상영관별 굿즈를 넘어 개봉주차별 굿즈, 컬래버 굿즈, 티켓이나 카드 모양의 굿즈, 아트카드, 오리지널 티켓, 스페셜 티켓 등이 있다. 요즘엔 레트로한 분위기의 티켓 굿즈도 팬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영화 '야당'은 극의 상징적인 요소인 소품 라이터를 활용해 굿즈로 만들었다. 이를 이달 첫 주 황금연휴 상영 기간에 맞춰 황금 라이터 모양의 성냥을 제공하며 관람객을 끌어모으기도 했다. 야당 오리지널 티켓 역시 영화의 콘셉트에 맞게 수사자료처럼 연출된 서류 파일에 포장 제작된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할리우드와 국내에서 '보디 호러물'로 이례적인 흥행 기록을 남긴 영화 '서브스턴스'도 영화 속 자주 등장하는 주사기를 모티브로 한 펜과 활성제 모양의 물통 등을 제작해 상영 기간 내내 SNS에 굿즈 후기가 올라올 정도로 꾸준한 호응을 얻었다.

영화 '파과' 굿즈 / 'NEW' 인스타그램
영화 '파과' 굿즈 / 'NEW' 인스타그램
영화 '파과' 굿즈들 / 'NEW' 인스타그램
영화 '파과' 굿즈들 / 'NEW' 인스타그램

이처럼 굿즈는 코로나19 이후 영화 티켓값의 상승과 OTT의 영향력 확장 등으로 발길이 줄어든 영화관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순 영화 관람을 뛰어넘어 굿즈 제공으로 기억에 남는 또 다른 경험을 추가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기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저격했다는 호평도 받는다. 먼지만 날려 암울하던 극장가에 N차 관람 유행이 다시 불고 있는 이유다.

류상헌 NEW 영화사업부 유통전략팀 팀장은 "외국 영화의 경우 최소 4주 정도까지 굿즈를 준비하고 한국 영화는 2~3주 정도의 아이템을 준비했다가 흥행 추이에 따라서 조정한다"라며 "굿즈 제공 시 좌석 판매율 상승의 흐름이 생기는데 이를 근거로 극장 측과 상영관 확장도 논의한다"라고 밝혔다.

home 한소원 기자 qllk338r@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