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원 초가성비템 등장… 현재 품절 나고 난리 났다는 다이소 인기 제품

2025-05-10 14:13

add remove print link

온라인 다이소몰은 벌써 35종 31종 품절

어버이날이었던 지난 8일 오후 서울의 한 다이소 매장에는 1000원짜리 조화 카네이션 몇 송이만 남아 있었고 5000원짜리 생화 카네이션은 모두 팔렸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다이소 자료 사진 / 2p2play- shutterstock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다이소 자료 사진 / 2p2play- shutterstock

한국일보에 따르면 해당 매장 직원은 “이번 어버이날 시즌에 들어온 물량 500개가 이날 오후 1시쯤 모두 완판됐다”며 “가격에 비해 품질이 좋아 학생부터 중년층까지 다양한 고객이 찾았다”고 밝혔다.

이처럼 다이소의 카네이션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성비 선물’로 주목받고 있다. 불황과 고물가 여파로 전통 꽃집을 찾는 수요가 줄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다이소나 대형마트로 소비 흐름이 이동하는 모습이다.

최근 다이소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달 말부터 전국 주요 매장에서 생화 카네이션을 5000원에 판매했다. 조화, 생화, 브로치형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이 1000~5000원대에 구성돼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실제로 지난 8일 기준 다이소몰에서는 카네이션 관련 상품 35종 중 31종이 품절 상태였다.

어버이날은 지났지만 오는 15일있을 스승의 날까지는 다이소 카네이션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어버이날·스승의 날 카네이션의 의미

매년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다. 이날은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카네이션 자료 사진 / Kulagina Elena- shutterstock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카네이션 자료 사진 / Kulagina Elena- shutterstock

어린이날, 스승의 날과 함께 ‘5월 가정의 달’을 대표하는 날로 자녀들이 부모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특별한 날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의 어버이날은 1956년 ‘어머니날’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됐다. 당시에는 어머니의 헌신을 기리는 의미가 중심이었으나 이후 아버지의 역할도 함께 기리자는 의견이 더해지며 1973년 ‘어버이날’로 명칭이 변경되고 공식 기념일로 지정됐다.

그 후 매년 5월 8일이 되면 전국적으로 부모님께 선물을 전하거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풍경이 이어지고 있다.

어버이날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꽃은 ‘카네이션’이다.

카네이션은 세계적으로도 어버이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붉은 카네이션은 살아 계신 부모님께, 흰 카네이션은 돌아가신 부모님을 기리는 데 사용된다. 꽃말은 ‘존경’, ‘사랑’, ‘순결’로 부모에 대한 마음을 가장 잘 표현하는 꽃으로 여겨진다.

한국뿐 아니라 미국, 일본 등에서도 카네이션은 부모에 대한 사랑을 전하는 상징적인 꽃으로 쓰이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20세기 초부터 ‘어머니날(Mother’s Day)’에 카네이션을 달아 부모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문화가 시작됐으며 이는 한국의 어버이날 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카네이션 자료 사진 / 뉴스1
카네이션 자료 사진 / 뉴스1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고 부모님께 직접 전달하는 풍습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전통 중 하나다.

최근에는 생화를 비롯해 조화, 브로치형 제품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지만 ‘카네이션을 건네며 감사를 전한다’는 의미는 여전히 중요하게 여겨진다.

어버이날뿐 아니라 매년 5월 15일 스승의 날 역시 카네이션의 의미가 깊다.

스승의 날은 제자들이 은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날로, 1963년 청소년 적십자 단원들이 은사를 찾아뵙고 위문한 데서 비롯됐다.

이후 1965년 정부가 공식 기념일로 지정하면서 매년 전국의 학교와 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

존경과 사랑을 의미하는 붉은 카네이션은 어버이날과 마찬가지로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데 적절한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home 용현지 기자 gus88550@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