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전남교육청 ‘AI 정보교육 중심학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원 특강’ 성료

2025-05-14 11:26

add remove print link

AI 시대 대비, 교원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과 AI 교육 역량 강화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AI·SW교육센터가 전라남도교육청과 함께 ‘AI 정보교육 중심학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원 특강’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지난 4월 18일 나주 스페이스워크에서 열렸으며, 조선대 조영주 담당교수와 IT융합대학 컴퓨터공학과 임찬형 학생 조교진이 전남 관내 AI 정보교육 중심학교 및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4차 산업혁명과 전지적 AI 시점’을 주제로 진행된 특강에서는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사례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학교의 역할 변화 ▲AI 윤리와 책임 있는 기술 활용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등, 디지털 교육 전환에 필요한 주요 이슈를 다루며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공유했다.

특히 교원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을 모색하는 참여형 방식으로 진행돼 교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조영주 담당교수는 “AI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교사와 학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지역 교육청 및 학교와 협력해 미래 교육을 선도할 다양한 연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AI와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영향에 대해 성찰하고, 수업에 적용할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교사의 역량 강화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전라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일반학교를 포함한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속할 것”이라며, “조선대와의 협력은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산”이라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