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세권 단지 내 상가, 잠실 한복판에 뜬다
2025-05-17 11:57
add remove print link
- 삼성물산·현대산업개발 시공, 상가 전용 설계와 특화 MD 구성
- 슬리퍼 신고 카페·약국·키즈존까지…단지 안에서 모든 생활이 가능

[전국=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최근 ‘슬세권(슬리퍼를 신고 다닐 수 있는 생활권)’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면서, 단지 내 상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편의성과 접근성이 강조되는 최근 주거 트렌드 속에서, 단지 내 상가는 단순한 상업시설을 넘어 입주민의 생활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 슬세권 상가의 편리함을 체감하고 있는 입주민들의 만족도도 높다. 지난해 수도권의 한 신축 아파트에 입주한 직장인 김민정(38) 씨는 요즘 퇴근 후 동네를 벗어날 일이 거의 없다. 단지 내 상가만으로도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씨는 “편의점, 카페, 약국, 심지어 키즈카페까지 단지 안에 다 있어서 주말에도 굳이 멀리 나갈 일이 없다”며 “특히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는 정말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는 대단지 단지 내 상가의 빠른 분양 완료로 이어지고 있는데,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보장된 주거 배후수요가 있어 빠르게 ‘집 앞 상권’ 활성화가 가능하고, 타 상가보다 고정 수요와 매출 변동폭이 작다는 점에서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구매력이 있는 수요층이 두텁게 형성돼 있는 만큼, 경기 침체로 소비가 위축되더라도 비교적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어 수요가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상가 분양시장에서는 전반적인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1천세대 이상 대단지 아파트의 단지 내 상가를 중심으로 완판 소식이 잇따라 들려오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봉담 프라이드시티’ 상가다. 약 1만 2천여 명의 고정 수요를 갖춘 이 상가는 공개 입찰 직후 4일 만에 전 호실이 계약 완료됐다. 또 대구 달서구에 위치한 ‘달서 SK뷰’ 단지 내 상가는 계약 시작 하루 만에 47개 전 점포가 완판되며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강남권 대장주 아파트로 불린 ‘래미안 원베일리’의 단지 내 상가 역시 전 호실 빠르게 분양이 완료되었다.
이런 상황 속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새로운 대장주로 꼽히는 2,678세대 규모의 매머드급 대단지 ‘잠실 래미안아이파크(2025년 12월 입주예정)’에서 ‘단지 내 상가’의 공급을 알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 상가는 잠실권에서 20년 만에 공급되는 신축 대단지 단지 내 상가인 데다, 1만 2천여 세대가 밀집한 주거타운의 중심 사거리에 단독으로 들어서는 만큼 시장의 관심이 뜨겁다.
잠실 래미안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는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각 층별로 리테일존, 라이프존, 키즈존, 에듀존, 메디컬존 등 주변 수요에 맞춘 생활밀착형 MD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가장 주목할 점으로, 이번 단지 내 상가는 입주민 및 주변 주거수요 외에도 외부 유동인구를 흡수하기에 수월한 지리적 입지를 선점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여서 시선을 끈다.
지하철 2호선 잠실역과 8호선 몽촌토성역, 9호선 한성백제역 등 세 개의 노선이 인접한 트리플 역세권 입지로 이를 이용하는 대규모 유동 인구의 유입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올림픽공원, 어린이공원, 하늘가람 근린공원 등 다수의 공원이 상가 인근에 조성된 공세권 입지도 갖췄다. 이는 산책로 및 운동시설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을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반경 1km이내에 잠실초, 잠실중, 잠실고를 비롯해 총 6개의 초중고교가 밀집해 있어 우수한 학군 인프라 수요도 갖췄다. 상가는 통학 동선의 중심에 자리해, 초·중·고 통학 수요와 연계된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다. 이는 각종 학원 및 교습소 등 교육 관련 업종의 입점에도 적합한 조건으로 평가된다.
상가 전면을 통유리로 마감해 자연 채광과 외부 노출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상가 전용 주차장은 총 96대 규모로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특히 주목할 점으로 일반적인 단지내 상가와는 달리 공동주택과 진출입 동선이 분리된 상가 전용 주차장을 설계해 상가 이용객들이 보다 쾌적하게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모든 상가에는 시스템에어컨이 무상 설치돼 입점 업종에 관계없이 편리한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몽촌토성역 3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 잠실 래미안아이파크 단지내 상가 홍보관에서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