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강진군, 공직자 ‘AI 활용능력 자격증’ 교육 본격 운영

2025-05-22 12:36

add remove print link

4차시대 행정 혁신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갖춘 인재 양성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강진군이 공직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AI 활용능력 자격취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자격취득 시 인사 가점 부여를 통해 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공직자 디지털 역량을 체계적으로 높이기 위한 강진군의 전략적 시도로 주목받고 있다.

강진군은 최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100여 명이 참여를 희망해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간다. 군은 이번 교육을 위해 자체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자격증 취득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해 체계적인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은 6월부터 8월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각 과정에서는 AI 기본 개념 교육과 자격시험 대비 강의가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자격증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모의시험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자격시험은 오는 8월과 11월 두 차례 치러지며, 합격자에게는 인사 가점이 부여된다. AI-POT(AI 프롬프트 활용능력) 자격증은 한국생산성본부(KPC) 주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 인공지능 개념 이해, 프롬프트 작성, 실무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강진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의 AI 기반 업무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강진군 관계자는 "AI 기술이 행정 전반에 필수 역량으로 자리 잡는 시대에 전 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인사 가점 부여를 통해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AI를 행정에 가장 잘 활용하는 강진군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강진군은 4차산업혁명 기술의 행정 적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4년 1월 1일,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과 단위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을 신설했다. 앞으로도 공직자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AI 자격취득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