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소방행정학과, ‘소방·방재드론팀’ 정기교육·훈련 실시

2025-05-27 04:35

add remove print link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 첨단항공과 실질적 재난·재해 현장 활동 능력 제고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 소방행정학과(학과장 노선균)의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대장 강웅일) 소방·방재드론팀은 5월 23일 6호관(지성관) 6508호실 및 함평군 월야면에 있는 ㈜첨단항공(대표이사 정병탁) 전용 훈련비행장에서 정기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정기 교육·훈련은 제 7기 신입 대원에 대한 재난·재해 현장에서 드론의 활용성 및 중요성의 이해에 대한 특강과 기존 소방·방재드론팀원들의 정기 드론 조종·비행 훈련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드론에 대한 기초이론 및 재난·재해 현장에서 드론의 활용성·중요성은 ㈜첨단항공 정병탁 대표이사가 이론 강의를, 소방·방재드론 팀원들의 실제 드론 비행 훈련은 정병탁 대표이사와 드론 1종 자격을 보유한 김용철 교수가 공동 진행했다.

드론 비행 교육·훈련은 비행 전 기체점검을 시작으로 전진 및 후진 비행, 삼각 비행, 원주비행, 측풍접근 및 착륙, 에띠모드(Attitude Mode) 비행 등 드론 1종 자격 실기시험 코스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또한, 최근 금호타이어 화재 발생 등 재난·재해 현장에서 신속한 상황 정보 수집 및 진압 작전 수립을 위한 드론 영상 촬영 기법을 학습, 실질적 재난·재해 현장에서의 드론 활용능력을 강화했다.

이번 교육·훈련을 총괄한 강웅일 교수는 “최근 재난·재해 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한 정보 수집 및 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 소방·방재드론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 교육·훈련 실시는 시의적절하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첨단항공과의 드론 교육·훈련체계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었으며 소방·방재드론팀의 실질적 재난·재해 현장에서의 활동 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소방행정학과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는 23년 2월 광주·전남지역 최초로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 소방·방재드론팀을 창단하였으며, 같은 해 12월 15명의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원들이 드론 1종 자격증을 취득했다. 소방·방재드론팀의 원활한 운영과 팀원들의 드론 활용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24년 5월 ㈜첨단항공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같은 해 5월 드론을 활용한 어등산 산불 안전 감시 활동을 진행하는 등 드론을 활용한 지역사회 소방안전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