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국정과제 채택 위한 국회 정책세미나 개최

2025-06-18 14:52

add remove print link

지역민의 염원을 담아 지역 국회의원 등 전원이 합심해 공동 개최

18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정책세미나에서 김용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 홍성주 경제부시장 등 주요 참석자들이 카드 섹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대구시 제공
18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정책세미나에서 김용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 홍성주 경제부시장 등 주요 참석자들이 카드 섹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대구시 제공

[대구=위키트리]전병수 기자=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의 효과적인 추진 방안 마련과 국정과제 채택을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국회 정책세미나'가 18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지역민의 많은 관심과 염원을 바탕으로 대구지역 국회의원 12명 전원과 TK신공항 건설예정지인 경북 의성의 지역 국회의원이 공동개최했다.

이날 김용태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정부 관계자와 김정기 대구광역시장 권한대행, 홍성주 경제부시장 등 대구시 주요 관계자, 군공항 이전을 함께 추진하는 광주, 수원 등 군 공항 이전 지자체, 한국공항공사 등 공항 관련 전문가 및 건설업체들이 대거 참석했다.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이 국정과제로 채택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세미나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서상언 대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의 국정과제 채택 추진 방안’으로 발제했다. 주요 내용으로 TK신공항 건설이 단순한 지역 개발을 넘어 국가 균형발전 전략과 안보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중대한 과제임을 재조명하고, 향후 국가 주도로 공항건설을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다양한 사업추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발제 후에는 한근수 대구교통공사 미래모빌리티연구실장을 좌장으로 하는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 등이 참여해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군 공항 이전 사업에 대한 정부 주도 당위성과 추진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은 대구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과제로, 국가 안보와 국가균형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의미 있는 사업이다”며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입법 지원은 물론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국정과제 채택 등 반드시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주호영 국회의원은 “군공항 이전 사업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되고 정부 주도로 전환되는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며 “국회부의장으로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모든 역량을 다해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home 전병수 기자 jan2111@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