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전국 최초 ‘AI 홍보 조례’ 시행…공공홍보 새 시대 열다

2025-06-24 14:33

add remove print link

예산 90% 절감·조회수 200% 상승…AI 활용 제도화로 타 지자체 ‘주목’

AI 기반 홍보 콘텐츠 / 서천군
AI 기반 홍보 콘텐츠 / 서천군

충남 서천군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공식 홍보 체계에 도입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조례를 제정하며 공공홍보의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서천군은 ‘서천군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군정홍보 조례’를 제정해 2025년 5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는 AI 기반 홍보 콘텐츠 제작·운영부터 윤리 기준, 디지털 포용까지 명문화한 전국 최초의 사례다.

군은 지난해부터 챗GPT, AI 음성·이미지 생성 기술 등을 활용해 ‘서천 뉴스 잇슈’, ‘AI 아나운서 영상’ 등 100건 이상의 콘텐츠를 시범 제작해왔다. 그 결과, 기존 대비 예산을 약 90% 절감하고 유튜브 평균 조회수는 200% 상승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전국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번 조례에는 ▲AI 콘텐츠 제작 시 윤리 기준 준수 ▲정보의 사실성 검증 ▲정보소외계층의 콘텐츠 접근성 보장 ▲AI 활용 교육 및 예산 지원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담겼다.

임창혁 서천군 홍보팀장은 “공공정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신속·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을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AI 3대 강국 실현’ 국정과제와도 궤를 같이하는 이번 시도에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서천군이 AI 기반 공공홍보의 표준 모델로 자리매김할지 주목된다.

home 양민규 기자 extremo@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