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피해 숲으로 떠나자… 산림청이 선정한 올여름 놓치기 아쉬운 '자연휴양림'

2025-07-04 13:31

add remove print link

수도권 유일의 해양성 자연휴양림 '강화자연휴양림'

기사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AHPix-shutterstock.com
기사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AHPix-shutterstock.com

지난 2일 산림청이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산림휴양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 10선'을 소개했다.

경기 가평의 '유명산자연휴양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사무소가 경기도 가평의 유명산자연휴양림에 만든 무궁화동산.  / 연합뉴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사무소가 경기도 가평의 유명산자연휴양림에 만든 무궁화동산. / 연합뉴스

맑고 차가운 계곡물이 1년 내내 유지되는 이곳은 경기 가평 설악면에 위치해 있다. 해발고도 약 862m안 유명산 자락에 자리잡은 '유명산자연휴양림'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 차량으로 약 1시간 30분 소요돼 높은 접근성을 보인다.

유명산 계곡을 따라 휴양림이 조성돼 있으며 여름철 시원한 계곡물과 숲속 산책로가 조화를 이룬다. 유명산 정상까지 왕복 3~4시간 정도 갈리며 숲속 산책로는 초보자도 즐길 수 있다. 통나무형 숙소부터 산림문화휴양관 등에서 숙박이 가능하며, 캠핑 데크나 야영장도 운영하고 있다.

구글지도, 유명산자연휴양림
인천 강화군 '강화자연휴양림'

'강화자연휴양림'에는 짚라인, 포레스트 어드벤처, 고카트 등 다양한 산림레포츠시설이 마련돼 있다. 아울러 인근에는 동막해수욕장이나 석모도 해상관광지 등 유명 해양관광지가 있다.

수도권 유일의 해양성 자연휴양림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아 당일치기 또는 1박 2일 힐링 여행지로 인기가 높다. 또 '강화자연휴양림'과 같이 통나무 숙소를 다수 운영 중이며, 오토캠핑장이 마련돼 있다. 화장실부터 샤워장, 취사장 등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은 물론 연인이나 단체 여행객 모두 이용 가능하다.

구글지도, 강화자연휴양림
강원 춘천 '집다리골자연휴양림'

골짜기 모양이 마치 집다리(지렛대)처럼 생겼다 하여 '집다리골'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곳은 화악산에서 발원한 지암계곡을 품고 있다. 한여름에도 추위를 느낄 정도로 사계절 내내 맑고 시원한 계곡물로 유명하다.

춘천 시내에서 차량으로 약 30분 거리이며, 초보자도 부담 없는 완만한 산책로가 마련돼 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자연학습 체험뿐만 아니라 숲 해설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원주시의 피노키오자연휴양림 ▲충북 옥천의 장령산자연휴양림 ▲충남 금산의 남이자연휴양림 ▲전북 진안의 운장산자연휴양림 ▲전남 보성의 제암산자연휴양림 ▲경북 영천의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 ▲전북 진안의 운장산자연휴양림 ▲경북 영천의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 ▲경남 거창의 금원산자연휴양림 등이 있다.

구글지도, 집다리골자연휴양림
home 이서희 기자 sh030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