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새콤달콤 냉국기행 3부 부곡리 편
2025-07-09 20:00
add remove print link
한국기행 7월 9일 방송 정보
EBS1 '한국기행' 새콤달콤 냉국기행 3부에서는 부곡리의 소문난 동굴 암굴, 수굴 등 부곡의 정겨운 풍경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 '한국기행' 새콤달콤 냉국기행 3부 - 부곡리의 피서 명당
푸릇푸릇 사과 나무가 가득한 아름다운 부곡리 골짜기. 부곡리엔 오랫동안 주민들의 여름을 책임져 온 숨겨진 피서 명당이 있다.
부곡리의 소문난 동굴 암굴, 수굴을 찾아갔다. 예로부터 남녀 따로 출입하며 차디찬 동굴 물에 더위를 씻어내던 곳이라는데.
더위야 물렀거라~! 무더운 여름, 밭일을 마친 마을 사람들은 어김없이 동굴에 들른다. 얼음장 같은 동굴 물에 발을 담그면 얼마 지나지 않아 오들오들 온 몸이 떨린다는데.
옛날에는 여름만 되면 온 동네 사람들이 다 모이는 마을의 명소였다고 한다.
동굴 바람 솔솔 불어 나오는 정자에 모여 앉아 먹는 추억의 음식을 만나본다. 반죽을 직접 밀어 뽑은 수제 면발에 문경의 사과를 얹은 ‘오미자 칼국수’, 어릴 적 엄마가 가마솥에 묶어 쪄 준 ‘장떡’까지.
옛 생각 절로 나는 아련한 추억의 맛. 함께 나누면 더~ 맛있다는데. 차가운 샘물과 따뜻한 추억이 어우러진 부곡의 정겨운 풍경을 소개한다.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