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배우도 못 살린 흥행 실패작…77만 그친 '한국 영화', 넷플릭스 공개
2025-07-05 17:04
add remove print link
지난 5월 개봉했으나 오는 31일 넷플릭스 공개 앞둔 작품
천만 배우 마동석도 못 살린 뜻밖의 오컬트 액션 한국 영화
'천만 배우' 마동석의 출연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한 영화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감독 임대희)가 넷플릭스를 통해 다시 관객과 만난다. 이 작품은 지난 5월 개봉했으나 관객 수 77만 명에 그치며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넷플릭스 코리아는 최근 7월 공개 예정작 목록을 통해 오는 31일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가 공개된다고 밝혔다. 범죄 액션 영화 '범죄도시' 시리즈로 천만 관객을 세 차례나 동원한 마동석이 주연을 맡아 기대를 모았던 이 작품은, 오컬트와 액션 장르를 결합한 다크히어로물이다. 영화는 악을 숭배하는 비밀 조직에 맞서는 '거룩한 밤' 팀의 이야기를 그린다. 마동석이 연기한 주인공 바우는 팀원 샤론(서현), 김군(이다윗)과 함께 도시를 위협하는 어둠의 세력에 맞서 싸운다.
하지만 영화는 개봉과 동시에 혹평에 직면했다. 적지 않은 제작비, 손익분기점 200만 명을 목표로 했지만, 개봉 직후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단 하루 만에 내줬다. 이틀째부터 순위가 급락했고, 실관람객 평가도 혹독했다. 오컬트, 다크히어로물이라는 새로운 시도였지만, 결과적으로는 관객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7월 5일 기준 네이버 실관람객 평점은 6.24점에 머물러 있다. 관람평에는 "후속작 떡밥은 영화 내내 던지던데 후속작 나올 일은 없을 듯함…", "시끄럽고 산만하네요", "공포, 액션, 줄거리 무엇 하나 잡지 못한 어정쩡한 작품…", "그냥 그랬어요…", "마동석의 액션물에 엑소시즘물을 합친... 시도도 좋았고 맛있는 재료였는데 결과물은 아쉽네요", "마동석이 나오는 영화여서 기대를 잔뜩 품었는데 실망이 좀 있네요", "시원한 액션이 많을 것 같았는데 액션마저 별로 없는…"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CGV 골든에그지수는 한때 71%까지 하락했으며, 관객들은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기대 이하의 작품이었다" 등의 전반적으로 아쉽다는 목소리를 쏟아냈다. 액션의 반복성과 빈약한 CG, 허술한 연출 등 영화 전반의 완성도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뤘다.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는 2021년 이미 촬영을 마쳤지만, 개봉까지 4년이 걸렸다. 마동석은 제작발표회에서 “임대희 감독은 오컬트 영화에 특화된 감독”이라며 “오컬트 영화에 액션과 판타지를 가미해 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임 감독은 관련 논문을 여러 편 발표한 이력이 있을 만큼 오컬트 장르에 조예가 깊다. 하지만 마동석 특유의 강렬한 액션과 오컬트의 결합은 기대만큼 시너지를 내지 못했다.

연출 면에서도 아쉬움이 크다는 평가다. 전개는 산만하고, 캐릭터 서사는 단편적이며, 액션 시퀀스도 예측 가능하고 단조로웠다. 특히 영화 후반부에 쏟아지는 CG 연출은 관객들에게 몰입감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몰입을 방해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범죄도시' 시리즈와 같은 타격감 있는 액션을 기대했던 관객 입장에서는 실망이 클 수밖에 없었다.
다만 이 영화는 베트남에서는 개봉 7일 만에 30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영화 박스오피스 2위에 오르기도 했다. 국내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해외에서는 어느 정도 반응을 얻은 셈이다. 이는 마동석이라는 배우가 여전히 해외 시장에서는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오는 7월 31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되는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가 극장 흥행 실패의 아쉬움을 딛고, 안방극장에서 재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특히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는 관객들의 기대치와 평가 기준이 극장과는 다르게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마동석 특유의 액션 스타일과 오컬트 장르의 결합이 새로운 시청층에게는 또 다른 재미로 다가갈 가능성도 있다.

기존 관객들로부터 혹평을 받았던 부분들이 오히려 OTT 플랫폼에서는 가볍고 독특한 장르물로 소비될 여지도 있는 만큼, 이번 넷플릭스 공개가 ‘극장에선 실패했지만, 집에서 보니 괜찮다’는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과연 ‘천만 배우’ 마동석의 이름값이 다시 빛을 발할 수 있을지, 넷플릭스에서의 반전 역주행 흥행이 가능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5일 오후 4시 51분 기준 ‘오늘 대한민국의 TOP 10 영화’ 순위는 1위 ‘올드 가드 2’, 2위 ‘케이팝 데몬 헌터스’, 3위 ‘올드 가드’, 4위 ‘스트리밍’, 5위 ‘육사오’, 6위 ‘인피니트’, 7위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 8위 ‘쉬리’, 9위 ‘임영웅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 10위 ‘승부’ 순으로 집계됐다.

영화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Holy Night: Demon Hunters2025)
개봉 2025.04.30.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 액션
국가 대한민국
러닝타임 92분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