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협회보' 창간…"미디어 환경 변화 선도"
2025-07-23 18:10
add remove print link
"'통합·진보·발전’ 3대 정신으로 미디어 환경 변화 선도"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김기정·그린포스트코리아 대표)는 협회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고, 공식 언론 매체인 '인터넷신문협회보'를 창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창간은 ‘인터넷신문’이라는 용어가 대한민국 법률에 언론의 한 종류로 명시된 지 20주년에 맞춰 이뤄졌다. 협회는 새로운 협회보를 통해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회원사 및 업계 소통의 허브 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기정 회장(협회보 발행인)은 창간사에서 협회보의 3대 창간정신으로 △분열을 극복하고 사회 통합에 기여하는 ‘통합하는 언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뉴스 품질과 독자 편의를 제고하는 ‘진보하는 미디어’ △수익모델의 창출·공유를 통해 회원사 발전을 지원하는 ‘발전하는 회원사’를 제시했다.
'인터넷신문협회보'는 △언론·미디어 정책 및 산업 동향 △디지털·AI 기반 저널리즘 △회원사 주요 기사 큐레이션 △회원사 행사 및 인사 소식 △인터뷰 및 기획 시리즈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정보와 통찰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자협회보' 등과 마찬가지로 언론계 현안에 대한 인터넷신문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일반 독자들과도 폭넓게 소통해나갈 계획이다.
김 회장은 "'인터넷신문협회보'는 회원사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하는 소통 창구이자, 언론·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조망하는 지식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이번 창간을 계기로 협회는 언론 4단체 중 가장 주목받는 단체로 거듭나는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내년 초 AI 기반 뉴스포털 구축도 추진 중이다. 이는 협회보 창간과 함께 AI 기술 발전에 따른 미디어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의 일환이다.
'인터넷신문협회보'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