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주부인데 이 방법 최고 맞다”…화장실 곰팡이로 골치 아프셨다면 꼭 보세요
2025-07-28 14:55
add remove print link
손쉬운 곰팡이 제거 비법 대공개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화장실 곰팡이다. 타일 사이 실리콘 부분부터 변기 뒷면, 아래면까지 전체적으로 번식한 검은 곰팡이를 보면 막막하기만 하다. 이때 유튜브 '청소고수' 채널에 입주 청소 현장에서 직접 시연한 가장 쉽고 효과적인 곰팡이 제거법이 소개됐다.

유튜브 '청소고수' 채널에는 ""화장실 곰팡이 제거 10분만 투자하세요" 제일 쉬운 방법 공개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지난달 16일 공개됐다.
현장에서 확인된 곰팡이는 타일과 타일 사이 매지 부분의 실리콘뿐만 아니라 변기 뒷면과 아래면까지 전체적으로 퍼져 있는 상태였다.
시중에는 젤 타입, 폼 형태, 액체형 등 다양한 락스 제품이 있지만 성분은 모두 동일하다. 이팀장은 여러 약품을 테스트한 결과 가장 근본적인 액체형 락스를 추천했다. 그는 "액체형 락스가 100% 완벽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락스 사용 시 안전수칙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염소가스 발생 가능성 때문에 마스크 착용과 환풍기 가동, 환기는 필수다. 보호 장갑도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뜨거운 물과의 접촉, 다른 세제와의 혼합, 분무기 사용은 절대 금지다. 뜨거운 물과 만나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기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 락스 청소 시에는 면 소재 옷을 피해야 한다. 락스가 튀면 색깔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청소 과정은 의외로 간단했다. 락스를 붓에 묻혀 오염 부위에 발라주기만 하면 된다. 바른 지 1분도 안 돼 곰팡이가 눈에 띄게 제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면에 있는 곰팡이들은 바로바로 제거됐다.

같은 조건에서 젤 타입과 액체형 락스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액체형의 효과가 월등히 뛰어났다. 젤 타입은 냄새가 덜 나는 장점이 있지만 효과는 액체형보다 미비했다. 이팀장은 "빠르게 청소하고 싶다면 액체형, 시간이 걸리더라도 냄새로부터 자유롭고 싶다면 젤 타입을 사용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확실한 제거를 원한다면 '키친타월'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락스를 묻힌 키친타월을 곰팡이 부위에 붙여두면 락스가 오염 부위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어 더 깨끗하게 제거된다. 휴지보다는 키친타월이 훨씬 두껍고 찢어지지 않아 효과적이다.

눈에 보이는 곰팡이만 제거해서는 안 된다. 곳곳에 숨어 있는 곰팡이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세면대 위쪽 실리콘 부분, 수전 주위, 물 넘침 방지 세면대 밑 부분, 특히 변기 밑 부분까지 꼼꼼히 청소해야 한다. 비데가 설치된 경우 비데를 탈거한 뒷면과 밑면, 하수구 커버에도 곰팡이와 오물이 있을 수 있어 이 부분까지 약품을 발라줘야 한다.
참고로 변기 밑 부분은 젤 타입이나 폼 형태의 락스로는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고 바르기도 힘들어 붓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약품을 모두 발라준 후에는 바로 청소하지 말고 반응 시간을 1시간 정도 둬야 곰팡이가 약품과 반응해 깨끗하게 제거된다. 이 시간 동안 남은 락스를 물과 희석해 다른 부자재들을 담가두면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다.
1시간 후 물을 뿌리고 수세미나 솔로 닦아내면 곰팡이가 말끔히 제거된 깨끗한 화장실을 확인할 수 있다. 넓은 벽체 청소 시에는 밀대를 사용하면 더욱 쉽게 청소할 수 있다.
화장실 청소에는 산성 세제와 알칼리 세제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산성 세제는 물때 청소에, 알칼리 세제는 기름때 청소에 효과적이다. 이팀장은 "각자의 상황에 맞는 락스 타입을 선택해 사용하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며 "약품이 일할 시간을 두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영상을 시청한 시청자들은 "붓을 사용하는 것이 신의 한 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락스물이 눈에 튀면 안 좋으니 도수 없는 안경이나 보안경 쓰면 좋아요", "붓이 치트키였군요. 감사합니다. 청소하신 애프터 모습을 보니 속이 확 시원해 졌습니다", "고수님 다운 실력과 성실함이 묻어나네요. 대박나세요", "화장실 청소 늘 고민이었는데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반인들이 잘 이해될 수 있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해요. 친절함까지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진짜 이 방법 강추", "40년 주부인데 이 방법이 최고 맞네요. 성실함이 보이는 설명 감사합니다" 등 다양한 댓글을 남겼다.
※ 광고용으로 작성한 글이 아니라는 점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