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수의과대학 박사과정생, 필리핀 전문의 자격 획득

2025-07-31 05:24

add remove print link

제이롤드 피오퀸토, 3D 프린팅 수술 가이드 연구 성과 발표 호평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외과학 박사과정생이 필리핀 수의외과전문의협회로부터 전문의 자격을 인정받았다.

30일 전남대에 따르면, 박사과정 2년차 제이롤드 피오퀸토(Jaylord M. Pioquinto) 학생은 최근 필리핀 마카티시 원 아얄라 스페이스(One Ayala SPACE)에서 열린 ‘제53회 필리핀수의개원의협회(VPAP) 연례학술대회’에서 수의외과학 관련 연구 성과를 발표한 후, 필리핀수의외과전문의협회(PCVS)로부터 전문의 자격(Diplomate)을 부여받았다.

제이롤드 피오퀸토 박사과정생은 반려동물 – 외과 세션에서 ‘환자 맞춤형 3D 프린팅 수술 가이드의 수의치과 및 정형외과 수술 정확도 향상 평가’를 주제(Evaluation of Patient-Specific 3D Printed Surgical Guides for Enhanced Precision in Veterinary Dental and Orthopedic Surgery)로 발표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전남대학교 수의외과실 김세은 교수의 지도 아래 수행됐으며,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수술 가이드가 수의외과영역에서 수술 정확도 및 임상 결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발표 내용은 필리핀 내 임상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 기술로 주목받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Buklod: Unified Strength, Collective Progress(연대: 하나된 힘, 공동의 발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필리핀 전역의 임상 수의사 및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신 연구 성과와 임상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필리핀수의외과전문의협회는 수의외과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과 헌신을 보여준 수의사에게 전문의 자격을 수여하며, 필리핀 내 수의외과 표준 제정 및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이끄는 주요 기관이다.

필리핀수의외과전문의협회로부터 전문의 자격을 수여받은 제이롤드 피오퀸토 박사과정생은 현재 필리핀 출신 수의사 중 유일하게 수의외과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연구자로, 이번 전문의 자격 획득은 학문적 성취와 전문성의 상징적 이정표로 평가된다.

제이롤드 피오퀸토 박사과정생은 “혁신은 기존의 틀을 깰 때 시작되며, 성장은 배우기를 멈추지 않을 때 시작된다”고 강조하며, 지속적인 학습과 기술 수용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은 본 성과를 계기로 3D 프린팅 기반 맞춤형 수의외과관련 기술을 국내외에 확산하고, 필리핀 및 동남아시아와의 국제협력 기반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