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외식조리베이커리학과, 11월 14일 ‘총장배 고교생 요리경연대회’ 개최
2025-08-27 12:58
add remove print link
9월 1일~10월 20일 접수, ‘호남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외식상품 개발’ 주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호남대학교 외식조리베이커리학과(학과장 김영균)가 전국 고교생들이 참여하는 총 상금 3백만원 규모의 ‘2025년도 호남대학교 총장배 고교생 대상 요리경진대회’를 오는 11월 14일 오후 1시부터 교내 현명관 6층 외식조리·베이커리 조리실습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조리 분야에 관심 있는 미래 인재들을 발굴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외식상품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경진대회의 주제는 ‘호남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외식상품 개발’이다.
참가 고등학생들은 지역 농수산물을 적극 활용해 창의적이고 상품화 가능한 메뉴를 선보여야 하며, 대회 당일 작품 1접시와 심사용 1접시(총 2접시)를 제출한다. 대회진행은 라이브 요리 경연 방식으로, 참가자들의 조리 기술뿐 아니라 위생, 창의성,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접수는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호남대학교 외식조리학과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 및 레시피 양식을 다운로드 후 이메일 제출(2017026@honam.ac.kr)하면 되며, 심사발표는 10월 31일(금) 오후 5시 있을 예정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상금, 장학금, 메달이 수여되며, 구체적인 수상내역은 ▲대상(1팀): 현금 50만원+장학증서 50만원+메달 ▲최우수상(1팀): 현금 30만원+장학증서 40만원+메달 ▲금상(1팀): 현금 20만원+장학증서 30만원+메달 ▲은상(7팀): 상금 10만원+메달 ▲동상: 메달 등이다.
호남대학교는 이번 대회를 통해 조리·외식 분야에 대한 고교생들의 도전 의식과 창의성을 높이고, 호남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새로운 외식상품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대회를 계기로 요리와 외식산업에 관심 있는 고교생들에게 대학 진학 전 진로 탐색의 기회와 외식조리베이커리학과에 대한 관심 증대, 나아가 지역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식조리베이커리학과 김영균 학과장은 “이번 총장배 요리경진대회는 단순한 경연을 넘어, 지역 식재료의 우수성을 알리고 외식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창의적 인재를 발굴하는 자리”라며 “많은 고교생들이 도전해 자신만의 요리 비전을 펼치기를 바란다”고 참여를 당부했다.